사무라이 쇼다운
  • No. 50   956 hit   2018-10-13 19:53:36
시혼 영상 64 괴제 유가 기술 영상 및 기술표(더미 추가) +7
  • User No : 10237
  •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2 암부

아직도 하이퍼 네오지오 64 게임이 완전 구동가능한 에뮬레이터는 없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마메가 발전한 덕에 이제는 마메로 시혼 64와 아수라 참마전을 즐길 수는 있게 되었습니다. 테러 수준의 사운드 깨짐과 일부 그래픽 문제를 눈감아 준다면 말이죠...

그래도 어느새 유투브에 64에서 유가와 간다라를 메모리 값 수정을 통해 플레이하는 영상도 나타났길래, 저도 같은 방법으로 유가를 꺼내 이런 걸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선 시작에 앞서, 괴제 유가는 메모리 값 수정을 통해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64 최종 전투 장면처럼 데쿠에서 페이즈 1 유가->페이즈 2 유가로 변신해서 연달아 플레이 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대신 페이즈 1 유가는 수라 모드의 유가로, 페이즈 2의 유가(일어난 유가, 또는 진심 유가)는 나찰 모드의 유가로 나누어져 있더군요. 그래서 두 종류의 유가를 플레이 해보았습니다.(게임 소리는 작게 하거나 테러가 심한건 음소거 처리, 영상에 따로 브금을 삽입했습니다)

 

 

 

 

 

 

괴제 유가(수라, 분노게이지 상승 없음)

 

* 페이즈 1이라서 그런지 분노폭발 불가능, 비오의가 없으며 필살기 또한 적습니다.

 

 

 

 

 

기술표(영상 순서대로)

 

-통상기

 비샤야(境) : ↓ + A

 곤챠라(境) : A

 아르타(境) : B

 듀르켐(制裁) : →A

 

 

-필살기

 바지라(金剛) : ↓↘→ + B

 파피야스(波旬) : ↓↙← + A

 마라(魔障) : C(그냥 잡기임에도 필살기 취급)

 

 

 

 

 

 

괴제 유가(나찰, 상시 분노 상태. 유투브에 기판 기술 모음 영상이 있으므로 이걸로 대신합니다)

 

 

 

기술표(19분 28초부터 순서대로)

 

-통상기

 비샤야(境) : ↓ + A

 곤챠라(境) : A

 아르타(境) : B

 듀르켐(制裁) : →A(기판 영상엔 없습니다.)

 

-필살기

 소마(蘇摩) : ↓↓ + AB(체력 회복 필살기. 스테이지 특정 지역에 위치한 회복존에서만 효과 발휘)

 디야나(禅) : 근접해서 ← + C(수라의 마라처럼 그냥 잡기임에도 필살기)

 아르가(閼伽) : ←← + B

 쿠샤나(刹那) : ↓↙← + B(상대의 배후로 무조건 순간이동, 위치 조절 불가)

 니르아트마(無我) : C(마찬가지로 일반 잡기임에도 필살기, 원거리 잡기 기술이지만 크게 멀어졌을 경우엔 불발) 

 프람디타(歓喜) : BC(중거리 커맨드 잡기 필살기)

 다라니(陀羅尼) : ↘ + B(더 간단히 기술 사용이 되는 커맨드로 수정했습니다)

 바지라(金剛) : ↓↘→ + A

 

-비오의

 브라만(婆羅門) : ABCD, 분노상태 및 분노폭발 상태가 아니어도 사용가능(시간 정지 기술. 단 자신의 분노 폭발 게이지는 멈추지 않고 계속 감소합니다. 초레어 기술의 비밀은 버튼 4개였던 걸까요;)

 

 

이상이 영상에 나온 괴제 유가의 필살기&비오의 기술표들입니다만, 네오지오 프리크 무크지에 따르면 버그인지, CPU 패턴 문제인지 64의 유가에게는 사용은 가능하지만 CPU가 사용하지 않는 비오의들, 나라카와 바라밀다가 있다고 합니다.

나라카는 후속작 아수라 참마전에서 페이즈 1의 유가가 일반 필살기로 써서 유추가 가능합니다. 반면 바라밀다는 여러 언어의 위키에도 이름만 있는 64의 전설 내지 괴담 같은 비오의 입니다만, 이번에 이렇게 유가를 꺼내면서 두 비오의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숨겨진 비오의(첫 부분은 나찰 유가의 윗 영상에서 누락된 통상기 듀르켐입니다)

 나라카(奈落) : ↓↘→ + C(아수라 참마전의 필살기와 모션은 비슷합니다만 입히는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단, 분노 상태나 분노 폭발 상태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바라밀다(波羅蜜多) : ←← + A(분노, 분노폭발 상태가 아니어도 사용가능)

 

 

 

 

....어째서인지 전설의 비오의 치고는 바라밀다는 나라카보다 약합니다. 아마 보스 설계 당시 이 비오의를 주로 쓰고 브라만 이후 나라카로 플레이어에게 큰 데미지를 입혀 난이도를 상승시키려고 한게 아닐까 싶습니다만 그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결과적으로 64 유가는 최약 보스가 되어버렸죠(...)

 

이 외에도 언급으로만 존재하는 아홉가지 지옥 필살기가 있다고 합니다... 바라밀다까지 가능했습니다만 이 필살기들은 도저히 알 수가 없었습니다. 어떤 유저 추측처럼 나라카에서 연동하는 필살기라고 보기엔 오만걸 다 눌러도 그냥 나라카만 시전하고 있을 뿐...

 

 

 

이대로 끝내긴 아쉬우니 마지막으로 바라밀다 못지 않게 알려진 바가 없는 64 유가 일섬컷인으로 마무리!

 

 

 

 

 

 

 

 

이 때만 해도 분명 유가는 여성스럽기는 커녕 느끼마인이었는데...

아수라참마전 유가 기술표는 여유가 된다면 추후에 한번 만들어 볼까 싶습니다.

 

 

추신 : 아수라참마전 구동 중에 문득 64 유가에 특정 커맨드를 적용해본 결과, 더욱 간편한 다라니 사용 커맨드와 숨겨진 기술 하나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다라니 커맨드는 보다 쉬운 커맨드로 수정하였습니다.

 

 

 

-숨겨진 필살기?(나찰 유가 한정)

 바지라改(金剛改, 가칭) : ↘ + A

 

 

 

모션은 바라밀다 비오의의 모션들 중 가장 마지막 공격 모션, 즉 참마전의 유가가 사용하는 바지라의 기술 시전 모션과 같습니다. 참마전에서 바지라는 구체형 장풍이 아니라 이 기술의 이름이 되어 있습니다. 반면 64의 유가의 필살기 중 바지라는 명백하게 구체형 장풍의 기술명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더미 데이터임이 분명해보입니다만, 이것은 어쩌면 64 제작 당시 유가 설계가 얼마나 문제가 많았는지를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또 하나의 증거일지도...

  • 1
  • Lv01 오의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14 00:15:20

    SNK 보스 신드롬 보정을 못받아서 겁나게 쉬웠다고 알려진 그분이군요 허허..

    Re ^o^ 님이 2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Re 암부 님이 3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2
  • Lv39 ^o^ 섯다 2018-10-14 00:25:20

    Re 1. 오의 (클릭하면 이동)

    뭔가 중간보스도 둘이나 있고 2차전 나뉘어있는 것을 보니 

    의도는 세게 하려고 했는 것 같은데 결과적으론 실패한 듯

    가오우는 그나마 처음 상대하면 아무것도 모르니까 무서운 경우고

     
  • 3
  • Lv02 암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14 00:45:42

    Re 1. 오의 (클릭하면 이동)

    보정은 받았는데, 너무 많이 받아서 cpu 알고리즘이 꼬여버린 것 같습니다(...)

    데미지 보정치도 강하고, 2페이즈는 상시 분노 상태라 분폭->일섬 해버려서 분노를 날려버리지 않는 이상 흉캐가 되어야 하는데...

    거기에 필살기 중 소마가 말이 회복기지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는 방심기인게 좀 크긴했죠

     

    그래서 그런지 아수라 참마전의 유가는 64 때보다 더 깔끔하게 나옵니다만, 이번엔 약점이 너무 대놓고 보이는게 문제였습니다(...)

    섯다님 말씀대로 결과적으론 실패인 셈이죠 ㅠㅠ

     
  • 4
  • Lv39 뚱이 도신 2018-10-14 16:28:34

    필살기? 중간중간 일러들어가는 부분 연출이 괜찮네요

    Re 암부 님이 5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5
  • Lv02 암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14 16:59:53

    Re 4. 뚱이 (클릭하면 이동)

    필살기, 강베기 절단, 검겨루기, 일섬에서 흑백 일러가 깔리는 연출이 있었죠.

    마메로는 아직 그 부분이 제대로 구현이 안되는게 유감...

     
  • 6
  • Lv39 뚱이 도신 2018-10-14 17:05:14

    생각외로 그래픽 볼만한거 같네 버파2정도에는 비비네 했는데...

    버파3시대쯤 나온겜인가보군요... 슨크는 정말 쓰리디 못만드네

    Re 암부 님이 7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7
  • Lv02 암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14 19:44:40

    Re 6. 뚱이 (클릭하면 이동)

    그래픽 괜찮네라고 생각하신 그 이유는 분명 창홍의 검을 보셨기 때문에 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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