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쇼다운
  • No. 55   888 hit   2018-10-22 17:36:44
참마전 영상 참마전 괴제 유가 기술 영상 및 기술표 +5
  • User No : 10237
  •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2 암부

이번에는 참마전의 괴제 유가입니다. 마찬가지로 메모리 값 조작+마메 불완전 구동을 통해 플레이해 볼 수 있죠.

 

아수라 참마전의 특징이라면 역시, 캐릭터들이 수라/나찰로 나누어지는 건 예전 사스 게임들과 같은데 몇몇 캐릭터들은 아예 기본기를 제외하면 필살기가 다름은 물론 개별 설정까지 존재하는 등 별개의 캐릭터로 꾸며놓았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완전 별개라고 보기는 좀 어렵지만).

 

그래서인지 전작에는 단순히 '수라 : 심드렁한 표정으로 앉아 있음/나찰 : 팔짱끼고 화나있음'이었던 보스 캐릭터 괴제 유가 또한 수라와 나찰의 차이가 전작보다 더 크게 나타나 있습니다. 그것도 일반 캐릭터들과 다르게 모델은 물론 아예 기본기까지 달라짐으로써 말이죠.

 

(이번에는 딱히 더미 필살기나 비오의가 없기에, 우선은 기판 기술 소개 영상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괴제 유가(수라-남성/나찰-여성) 필살기/비오의 영상(33분 48초 부터 시작, 나찰 유가의 경우 기술들이 전원 힌두교의 지옥에서 따온 이름들을 가지고 있음) 

 

 

 

 

 

수라 유가(남성, 제 1 형태) 기술표(영상 소개 순서대로)

 

-필살기

 아르가(閼伽) : ↓↘→ + B

 바지라(金剛) : ↓↘→ + A(장풍 필살기에서 전작의 더미 필살기로 모션 변경)

 다라니(陀羅尼) : ↓↘→ + C

 나라카(奈落) : → + C(일반 잡기 커맨드임에도 필살기 취급, 단거리 명중)

 

-특이사항

 비오의가 없으나 라운드 패배 시 캐릭터가 수라에서 나찰로 자동 모드 변경, 플레이어의 수라 유가도 적용됨)

 

 

 

나찰 유가(여성, 제 2형태) 제 1 기술표(영상 소개 순서+누락)

 

-필살기

 바파니쥬바라(火炎) : ↓↘→ + B

 비모하나(惑乱) : ↓↙← + A

 베다카(穿孔) : ↓↘→ + A

 타프타쿤파(灼熱の瓶) : ↓↘→ + C

 산단샤(釘抜き) : → + C(나라카와 마찬가지로 일반 잡기 필살기, 단거리 명중 동일)

 라우라베(恐怖) : ABC(분노폭발 커맨드)

 로다(障害) : ↓↙← + B(영상에는 누락됨, 제 2형태에서도 사용가능한 필살기)

 

-특이사항

 비오의가 없고 분노 게이지가 모이지 않음. 분노폭발 커맨드를 입력시 분노폭발 대신 제 3형태로 변신, 기존의 필살기들이 새로운 필살기들로 대부분 대체됨. 이후부터 분노 게이지가 상승할 수 있으며 비오의 사용가능)

 

 

 

나찰 유가(여성, 제 3형태)제 2 기술표(영상 소개 순서+누락)

 

-필살기

 비샤사나(殺人的) : →↓↘ + B

 아시파트라바나(剣葉樹の森) : →↓↘ + A

 푸야바하(膿の流れ) : →↓↘ + C

 로다(障害) : ↓↙← + B

 마하쥬바라(大炎) : ←↓↙ + A

 타프타로하(灼熱の鉄) : ←↓↙ + B

 산단샤(釘抜き) : → + C(누락, 제 3형태에서도 사용가능)

 타프타쿤파(灼熱の瓶) : ↓↘→ + C(누락, 제 3형태에서도 사용가능)

 

-비오의

 루디란다(血の井戸) : ↓↙←→ + AB(분노 상태일 때만 사용 가능)

 

-특이사항

 분노폭발이 없음.

 

 

 

이외에도 위 영상에는 없지만, 참마전의 괴제 유가는 굉장히 많은 통상기 내지 특수기라고 볼 수 있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명칭은 언급이 안되어 있으나 이것도 수라, 나찰 별로 분류해보았습니다(나찰의 경우 2형태와 3형태의 통상기는 동일합니다)

 

 

 

-수라 유가 통상기(가칭)

 

 

 

 

 곤챠라(境) : A

 비샤야壱(境壱) : →A

 비샤야弐(境弐) : ↘B(2단 히트)

 아르타(境) : C

 듀르켐壱(制裁壱) : B

 듀르켐弐(制裁弐) : →B

 비샤야 듀르켐(境 制裁) : ↘A

 

 

 

 

-나찰 유가 통상기(가칭)

 

 

 

 

 오른손으로 휘두르기 : A

 왼손으로 휘두르기 : →A

 앞으로 길게 뻗어 찌르기 : ↘A

 하단 찌르며 밀기 : ↙A

 크게 정면 베기 : B

 크게 올려베기 : →B

 앞하단으로 길게 뻗어 찌르기 : ↘B

 돌면서 내려치기 : ↙B     

 자동 3연타 : C

 중단 베면서 띄우기 : ↙C, ↘C

 후방 광선 : 뒤돌아 있는 상태에서 D버튼 외 버튼입력

 

 

 

이렇게 무려 총 5개 분량의 기술표를 알아보았습니다(...)

웃긴건 앞에서 언급한대로 참마전의 수라 유가는 자동 변신까지 재현해주기에 수라 유가를 선택하면 나머지 유가의 기술표를 전부 외워야 한다는 참사가 생긴다는 걸까요. 64때 바라밀다보다 더 수수께끼인 지옥 필살기들을 이번엔 기어코 구현해버린 제작진의 노고에 경의를...

 

그렇지만 캐릭터 성능 평가를 하자면... 보스 보정 빼면 구립니다.

수라 유가는 비오의가 없어서 그렇지 필살기+통상기들은 다 출중한데 점점 변신하면서 성능이 퇴화되는게 보이지요. 2형태로 변신하면 필살기들은 1형태보다 좀 더 좋아지는 것 같기는 한데 통상기들이 형편없이 구려지고, 분노폭발해서 3형태까지 도달하면 비오의는 생기는데 이젠 필살기들까지 구려집니다... 그렇다고 비오의가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니고, 피하기도 쉽고...

 

이후 네오지오 포켓에 이식된, 공식 플레이어블 수라/나찰 유가는 각각 기술 변경+추가를 통해 말 그대로 최흉의 마를 재현해냈습니다만, 참마전의 유가는 그나마 보정으로 버티는 빈틈이 뻔히 보이는 보스일 뿐입니다... 각 형태마다 단점도 있고, 기술들 약점도 선명하게 드러나고(특히 비샤사나와 루디란다는 정말...) 하지만 네오지오 포켓은 cpu가 구리죠. 네, 결국 유가는 최약의 사스 보스가 맞습니다(...)

 

그렇지만 그래도 이리저리 플레이 해본 결과, 유가 플레이 자체가 비공식 우라와자(숨겨진도 아닌 치트 비기)임에도 그 속의 또 다른 우라와자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덤 영상을 하나 준비해 봤는데요, 필살기 영상에선 누락된 2형태의 로다, 3형태의 산단샤+타프타쿤파 모션과 함께 플레이어의 수라 유가의 버그 투성이+탈력감이 느껴지는 2형태로의 변신과정, 그리고 3형태일 때 분노 폭발 커맨드를 입력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의 루디란다 공놀이... 말 그대로 ABC 연타 무한 연사가 가능한 것이 제 3형태 유가의 비기이자 절대적인 강점;; 그냥 차라리 분노폭발과 일섬을 주지... 그런 생각이 듭니다.

 

덤의 덤 : 혹시나 해서 본문에 언급한 네오지오 포켓 이식 버젼 참마전인, 사무라이 스피리츠!2의 괴제 유가 기술표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현재의 괴제 유가 기술표는 이걸로 마무리 하는 걸로...

http://neogeo.freeplaytech.com/samurai/jouhou/psamyuga.html

 

(64와 참마전에서의 바지라 모션 변경만큼이나 이유를 알 수 없는 기술명 변경들이 있습니다만, 이는 아마 개발 중 생긴 착오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바지라는 이젠 아예 이름이 아르가로 바뀌었으니... 아, 피의 우물은 루디란다 입니다. 참마전과는 달리 화면 맨 왼쪽or오른쪽 구석이 아니면 피할 수 없는 거대 레이져 포가 되었지만)

  • 1
  • Lv39 ^o^ 섯다 2018-10-22 19:19:24

    엏ㅋㅋㅋ 하오마루랑 겐쥬로 엔딩 왜 저리 훈훈해

    Re 오의 님이 2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Re 암부 님이 3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2
  • Lv01 오의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22 20:12:48

    Re 1. ^o^ (클릭하면 이동)

    친구답게 싸우면서 정이드는(?) 타입들 이라 껄껄..

     
  • 3
  • Lv02 암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22 21:27:46

    Re 1. ^o^ (클릭하면 이동)

    엔딩이 아니라 스탭롤이긴 합니다만, 데오메 현대편에서나 볼듯한 광경이죠

    정작 참마전에서 둘의 엔딩은 음... 무겁... 습니다

    Re ^o^ 님이 4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4
  • Lv39 ^o^ 섯다 2018-10-22 21:48:28

    Re 3. 암부 (클릭하면 이동)

    아 참마전 개별 엔딩도 있었군요 엄청나게 신경쓴 느낌...망작인게 아숩

    Re 암부 님이 5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5
  • Lv02 암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22 22:01:06

    Re 4. ^o^ (클릭하면 이동)

    이제 기술표 다 썼으니 담엔 64부터 세부 스토리나 이것저것 올려볼까 합니다

    원래는 창홍만 하려고 했는데 이거 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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