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 자료 & 팁
  • No. 117   3,535 hit   2016-10-25 23:49:20
용어설명 영어권에서 쓰는 격투게임 용어 (7)
  • User No : 4
  • 스물다섯 살
    Lv20 가토레이

요즘 개인적으로 영어권에서 쓰는 격투게임 용어를 찾는 일이 많은데, 일단 정리해두면 격투게임 정보를 찾는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작성해보았습니다.

 

용어는 각종 위키, KOF 시리즈 공식 매뉴얼 등을 참고했습니다. 기본적인 것들은 웬만큼 채웠다고 생각하지만, 혹시라도 빠져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KOF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라 다른 격투게임 용어는 빠져 있거나 의미, 용어 자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데 퍼가실 때 출처 부탁드립니다.

 

 

공격 및 이동

P(punch) = 펀치, K(kick) = 킥

A (light punch, lp, jab) = 약손, B (light kick, lk, short) = 약발

C (heavy punch, hp, fierce) = 강손, D (heavy kick, hk, roundhouse) = 강발

Strong (Medium punch, mp) = 중펀치(중손), Forward (Medium kick, mk) = 중발(중킥)

AB (evasive roll, recovery roll) = 긴급 회피, 낙법

CD (blowback attack) = 날리기(띄우기) 공격

GCAB (guard cancel roll) = 가드 캔슬 긴급 회피

GCCD (guard cancel blowback attack) = 가드 캔슬 날리기 공격

 

 

st.(standing) = 서서 기본기 / far = 원거리 기본기

cl.(close) = 근접 기본기

cr.(crouching) 또는 d. = 앉아 기본기

j.(jumping) = 점프 기본기

hop = 약점프 (소점프)

hyperhop = 중점프

hyperjump = 대점프

bb. (backdash) = 백 스텝

"x"~"y" : x 커맨드 입력 후 y 커맨드로 연계 기술 발동 (K'의 세컨드 슛, qcf+P~f+B)

[n] = n 방향으로 모으기

 

 

각종 커맨드

qcf(quarter circle forward) = ↓↘→ (236, d/df/f)

qcb(quarter circle back) = ↓↙← (214, d/db/b)

hcf(half circle forward) = ←↙↓↘→ (41236, b/db/d/df/f)

hcb(half circle back) = →↘↓↙← (63214, f/df/d/db/d)

dp(dragon punch) = →↓↘ (623, f/d/df)

rdp(reverse dragon punch) = ←↓↙ (421, b/d/db)

hcb f (half circle back forward motion) = →↘↓↙←, → (632146, f/df/d/db/b/f)

b~f = ← 모으고 → ([4]6)

d~u = ↓ 모으고 ↑ ([2]8)

db/f = ↙ ~ → (1,6)

d/u = ↓ ~ ↑ (2,8)

d,d = ↓↓ (2,2)

f/b/f = ←→← (6,4,6)

qcb hcf = ↓↙←↙↓↘→ (2141236)

qcf hcb = ↓↘→↘↓↙← (2363214)

f/f~d/f = →→ ~ ↘ (66[3], 대쉬 중 모으기)

 

@gatoray_kof

 

각종 용어 (ABC순)

Active time = 기술의 발동 유지 시간

Air-throw = 공중잡기

Air-to-Air = 공대공

Anchor : 3번 캐릭터

Anti-air(AA) = 대공기

Alternate guard = 가드 유지

Auto Correct : 자동 방향 전환

Auto-guard = 자동 가드

Baiting : 낚시 플레이

Battery : 기 모으기를 위주로 쓰이는 캐릭터 (기를 소모하지 않아도 좋은 데미지를 줄 수 있음)

Block String : 강제로 가드 유지하게 만드는 콤보

Block Stun : 가드 시 경직

BnB(B&B, Bread and butter) = 기본 콤보

Bodied/Blown up : 일방적인 패배

Buffering : 선입력 또는 기본기 캔슬

Cancel (Buffering, xx) = (각종) 캔슬

Charge (chrage move) = 모으기 기술

Chip damage (block damage) = 가드 데미지

Climax Super Special Moves = 클라이맥스 초필살기

Command moves = 특수기

Command throw (command grab) = 커맨드 잡기

Crossup = 역가드 공격

Crumple : 강제 다운의 일종 (주로 무릎 꿇는 모션, KOF14의 이오리 EX 어둠쫓기)

Counter = 반격기

Counter Wire (or Critical Wire) = (일명 벽꽝) 벽 와이어 판정

Damage Scaling : 데미지 보정

Deep Hit : 깊숙이 때리기 (초근접 타격)

Delayed throw = 무적 잡기

Desperation move = (KOF에서) 초필살기

Download : 상대의 패턴, 버릇을 파훼해 이득을 보는 것

Drop = 콤보 실수

DP (dragon punch) = (승룡권 계열의) 대공기

Empty Jump : 헛점프 (점프하면서 아무 동작 없이 착지)

FGC (Fighting Game Community) = 격투게임 커뮤니티 

Five Golden Letters = 퍼펙트 게임

Fireball (Projectile) = 장풍

Follow up = 추가타

Footsies : 거리를 두고 서로 견제하는 상황

Fraud : 실력은 좋은데 멘탈이 약해 쉽게 동요하는 사람 또는 상황

Fuzzy guard : (KOF에서) 일명 F식, 중단을 보고 서서막아도 바로 안막아지는 현상

Groundbounce : 상대를 다운시키면서 다시 공중으로 떠오르게 하는 것

Guard crush = 가드 크러시

Guard point = 가드 포인트

Hard knockdown = 강제 다운

Hitbox = 공격 판정

High : 상단 공격

Hit-confirm = 히트 확인

Hit Stun : 히트 시 경직

HItstun Scaling : 히트시 경직 보정

Hurtbox = 피격 판정

Infinite = 무한 콤보

Instant(One frame) throw = 1프레임 잡기

Invincibility (invincible) = 무적 판정

Juggle = 공놀이 콤보

Just Defense (JD) = 저스트 디펜스

Kara cancel = 공캔

Links = 강제연결

Low = 하단 공격

Loop : 반복 콤보 (무한은 아닌 경우)

Meaty = 깔아두기 공격

Meter (gauge) = 파워 게이지

Meter Gain : 파워 게이지 획득

Mid = 중단 공격

Middle : 2번 캐릭터

Mind Game : 심리전

Mirror Match : 동일한 캐릭터 간의 대결0

Mixup = 이지선다

Negative Edge : 음입력 (미리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레버로 커맨드 완성 후에 버튼을 떼면 기술 발동)

Normal Throws = 기본 잡기

OCV (One Character Victory) : 첫번째 캐릭터로 상대의 캐릭터 3명(혹은 팀)을 모두 이길 때

Okizeme = 기상 심리전

OnTheGround(OTG) = 다운 어택

Opened Up : 방어가 뚫린 경우

Option Select = 주입

Overhead = 중상단 공격

Poking (poke) = 견제기

Point : 1번 캐릭터

Priority : 우선권 (기술, 기본기의 커맨드 입력이 겹쳐도 우선권이 높은 기술이 먼저 나가는 경우)

Proximity Unblockable : 타격 잡기 (ex. 킹의 미라쥬 댄스)

Punish = 딜레이 캐치

Rage quit = (일명 랜뽑) 온라인 대전 중 무단으로 퇴장

Ranbu (Super) : 난무계 필살기 (from 용호난무)

Recovery time = 경직 시간

Rekka = ↓↙←+펀치 x3 회 반복 기술 (ex. Iori rekka, Mature rekka)

Reset = 리셋 콤보

Reversal = 기상 리버설 공격

ROCV (Reverse One Character Victory) : 마지막 캐릭터 1명으로 상대편 3명(혹은 팀)을 모두 이길 때

Runback : 재대결

Safe on Block : 막혀도 안전함

Safe on Whiff : 헛쳐도 안전함

Safe at ... Range ... : ... (근/중/원) 거리에서 안전함

Safe jump = 안전 점프

Salty = 화나고 매우 까다로운 상황

Sandbagging = 봐주기

Shenanigans : 무분별한 기술이나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될 때 (+지르기)

Shoto / Shoto char : 파동권, 승룡권을 기본적으로 가진 캐릭터 (료, 이오리 등)

Spam : 같은 기술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SPD (Spinning Pile Driver) : 레버 1바퀴 회전(360도)

Special Moves = 필살기

Special follow attack box = 절대 판정

Startup (time) = 발동 시간

String : 공격 구간 (콤보는 아니지만 견제기로 압박을 주는 상황)

Stuff : 상대의 기술이 발동하기 전에, 발동이 더 빠른 기술로 카운터치는 경우

Stun (dizzy) = 스턴 상태

Styling : 멋부리기. 어려운 콤보로 화려한 플레이를 도모하는 경우

Super Special Moves = 초필살기

Sweep : 상대를 넘어뜨리는 앉아 기본기

Tech = 방어 전략

Tick Throw : 약 기본기 등을 가드시켜 상대의 가드 유지를 유도해 잡는 것

Tiger Knee(TK) : 레버를 ↓↘→↗로 입력

Timer Scam : 시간 끌기

Trade = 크로스 카운터

Turtle = 니가와

Throw : 잡기

Throw tech (tech grab) = 잡기 풀기

Unblockalbe = 가드 불가능

Vortex : 강제 이지선다 (리셋 콤보나 강제 다운 이후 거는 이지선다)

Wakeup = 기상

Whiff punish = 상대의 실수 캐치

Yomi : 상대의 심리나 다음 대처를 파악하는 능력

Zoning = 거리 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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