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 공략
  • No. 164   318 hit   2018-05-05 01:04:36
KOF13 잡기에 대해서 (기본 잡기 - 기본)
  • User No : 2633
  •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1 건빵

 * 이 글은 일본 블로거 keykakao 가 쓴 글을 가져온것입니다. (블로그 링크)

 * 서틴 오픈톡방( https://open.kakao.com/o/g3XOtAq ) 에 오시면 더 많은 질문 가능합니다.

* 모바일에서는 틀이 좀 깨져보일 수 있습니다. PC 버전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KOF 13에는 4종류의 던지기가 있습니다. 종류를 열거해보자면,  

     1. 기본 잡기 (→ or ← + C or D)

     2. 발동 시간이 1 프레임인 커맨드 잡기

     3. 발동 시간이 1 프레임이 아닌 커맨드 잡기

     4. 공중 잡기 (공중에서 ↓와 ↑을 제외한 나머지 방향 + C 등) 

등이 존재합니다.

 

던지기의 용도는 상대의 가드를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공중잡기는 살짝 다릅니다만)

위 번호 순서대로 각 잡기들의 특성을 열거해봅니다.

     1. 모든 캐릭터가 사용 가능, 100데미지 고정, 상대를 던지는 방향을 정할 수 있음, 잡기 풀기 가능

     2. 발생이 1 프레임(게임 내 최고 속도 발동)으로 기본잡기보다 빠름, 잡기 풀기 불가능

     3. 1 프레임 발동보다는 발생이 느리지만 추가타 가능이나 무적등의 부가 효과가 존재, 잡기 풀기 불가능

     4. 베니마루 · 클락 스틸 · 아테나 · 마이 · 유리 · 바이스(커맨드 잡기) 만 사용 가능, 잡기 풀기 불가능

 

 

이 글에서는 전 캐릭터가 사용 가능한 기본 잡기에 대해 다룹니다. 초급적인 이야기라 생각되겠지만, 모르셨던 부분도 상당부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기본 잡기의 특징

 ● 전 캐릭터가 사용 가능한 일반적인 행동

 ● 데미지는 100 (전체 체력의 1/10) ※ 일부 캐릭터 제외

 ● C 잡기는 앞으로, D 잡기는 뒤로 상대를 던짐

 ● 기본 잡기의 발생 프레임은 1F

 ● 잡기가 안되는 상황인 경우, 버튼에 대응되는 기본기가 발생

      ○ 동시에 기본 잡기를 시전한 경우, 서로 기본기가 발생

 ● 기본 잡기는, 기본 잡기 커맨드를 입력하는것으로 잡기 풀기 가능 (→ or ← 혹은 C or D 까지 정확히 같지 않아도 됨)

      ○ 필살기 등의 경직시간에 잡혔을 땐 잡기 풀기 가능

      ○ 앞이나 뒤로 구르기 중에 잡혔을 땐 잡기 풀기 불가능

      ○ 잡기 풀기 후에는 서로 5 대 5

 ● 기본 잡기에 의한 데미지는 상대의 파워 게이지나 드라이브 게이지를 늘리지 않음

 

기본 잡기의 발생 1F - 1

기본 잡기도 기본기들처럼 동시입력 인식 유예가 존재합니다. 기본 잡기를 입력(버튼을 누름)에서 기본 잡기가 발생할 때 까지는 1F이 아닙니다. 경직을 끼지 않을 경우, 입력으로부터 발생까지는 5F이 소요됩니다.

▲ 그림 1. 기본 잡기 확정까지의 흐름

 

▲ 그림 2. 기본 잡기 확정까지의 흐름

근접C(강공격)의 1F 확인은 반드시 발생하며, 잡을 수 있는 상황이면 잡기가 발생하고 잡을 수 없는 상황이면 근접 강손이 발생됩니다.

이 판단을 하는것은 1F 때 뿐으로 2F이후에 기본 잡기로 변경된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기본 잡기의 발생 1F - 2

대전중에 종종, 상대의 낙법중에 기본기 압박을 하다가 1F 커맨드 잡기로 반격받는 일이 있습니다.

▲ 그림 3. 리버설 1F 커맨드 잡기로 반격

1F 커맨드 잡기는 커맨드가 완성 된 순간에 잡기가 확정됩니다.

따라서 기본기가 깔려있을 때에도 거리만 된다면 잡을 수 있습니다.

 

기본 잡기도 경직 도중에 최속으로 발생시키면 1F 잡기가 되어, 깔린 기본기를 무시하고 잡기가 가능합니다.

▲ 그림 4. 리버설 기본 잡기로 반격

이른바 리버설로 기본 잡기를 쓸 수 있다는 것인데, 이렇게 정확히 입력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위에서 말한 "동시입력 인식 유예"는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됩니다. 물론 리버설 기본 잡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약해보자면,

 ● 리버설 기본 잡기의 입력 유예는 1F 밖에 없다

 ● 기본 잡기의 입력 특성상, 잡기를 잘못된 타이밍에 눌렀을경우 깔린 하단공격에 무조건 맞는다

 ● 기본 잡기이기 때문에, 잡기 풀기가 가능하다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적다)

 ● 잡기 거리 밖에서 공격이 들어올 경우, 잡기 대신 기본기가 나가다가 맞을 수 있다

 

양측이 동시에 기본 잡기를 입력한 경우 서로의 기본기가 발생

서로 동시에 기본 잡기를 입력한 경우에는 잡는 상황 확정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그런 상황엔 해당 버튼에 대응하는 기본기가 발생하며(그림 1의 ②번 흐름), 물론 기본기의 발생이 빠른 쪽이 이깁니다.

   >> 쿄, 이오리 등의 3F 발동의 근거리 강기본기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고평가받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기본 잡기는 잡기 풀기가 가능

잡기 풀기(그림 5)는 잡기 확정 후 9F 이내에 입력되어야 가능합니다.

9F 이내의 짧은 시간인지라, 잡기 이펙트를 보고 나서 잡기 풀기를 한다는것은 일반적으론 불가능합니다.

이는 기본 잡기가 KOF13에서의 가드 부수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그림 5. 잡기 이펙트 발생 → 잡기 풀기

구르기 도중에 잡힐 때를 제외하면, 기본 잡기를 잡기 풀기가 가능하며 잡기를 푼 후에는 서로 5대5로 동등한 상황을 갖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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