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for KOF
  • No. 5,802   706 hit   2018-02-12 13:09:12
히로인즈 정보 히로인즈 관련 기사 하나 더. +4
  • User No : 1027
  • 신문 구독자
    Lv38 反螺旋族

서양 웹진 기사 하나 더 소개합니다. 앞선 기사만큼은 아니지만, 이번 기사 역시 히로인즈가 결코 단순한 여캐 팔이 게임이 아닌 괜찮은 격투 게임이 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앞선 기사보다 훨씬 더 자세한 시스템 설명이 되어있고, 그래서 문장도 더 어려운지라, 그냥 넘겨버린 부분도 많고 오역도 많을 겁니다.

 

원문 : https://www.hardcoregamer.com/2018/02/11/snk-heroines-looks-as-risky-as-it-is-frisky/289892/

 

SNK Heroines Looks as Risky as it is Frisky

 

-------------------

 

SNK Heroines Tag Team Frenzy (이하 히로인즈) 가 발표되었을 때, 게임 팬들 - 특히 SNK와 King of Fighters 팬들 - 은 이 새로운 여캐 중심의 격겜이 40년 동안 격투 게임을 만들어 온 SNK의 역사와는 뭔가 다르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이것은 히로인즈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게임이라는 말은 아니다. 지금까지 이 게임이 보여준 모습에도 불구하고 믿을 수 없을 만큼 깊이를 가진 게임으로 나타났다. 물론 격투 게임 장르에서 여성 캐릭터만 등장하는 것이며, 평소보다 노출이 심한 의상으로 싸우는 것은 새삼스러운 것도 아니다. 이 장밋빛 밝은 색채는 히로인즈라는 게임이 메카니즘 적으로 실제로 어떤 게임인지 보이는 관점이다. 현대 격겜들과 비교해 히로인즈는 처음 보기에는 단순하고 톤도 없어 보이는 수준 낮은 초보자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것 처럼 보인다. 혼란하고 당황하는 캐릭터들의 코미디, 게임을 체험한 뒤에 말해보자면 이것은 완전히 별개의 격겜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히로인즈는 KOF XIV 같은 게임보다 훨씬 쉽게 플레이 할 수 있었다. 많은 커맨드가 버튼 하나로 단순화 되었다. 게임 패드 조작 경험에 아이디어를 얻었는지 잡기, 가드 및 드림 피니시가 모두 버튼 하나로 누르는 걸로 발동한다. 물론 기본적인 약공격, 강공격 및 필살 공격을 포함한다. - 필살 공격은 캐릭 고유의 기술이다. 콤보는 매우 현대 격겜적으로, 특히 지상이나 공중을 오가며 같은 시간을 소모하며 드림 피니시로만 경기를 끝낼수 있다. 앉는 동작은 없으며 필살 공격은 게이지를 사용한다. 또한 스페셜, 콤보, 다른 공격이나 드림 피니시조차도 한 방향 명령만을 요구한다. 적어도 지금까지 나온 캐릭터 중에는 파동권, 승룡권, 버튼 2개 누르는 동작조차 없었다.

 

별개의 커맨드와 복잡한 콤보 대신 알기 쉬운 입력법을 적용하여 히로인즈의 조작에는 혼란이 없는 듯 하다. 격겜 팬이든 아니든, 상대의 경직이 끊기기전에 버튼만 누르는 것만으로도 입문자들도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뉴비들이 쉽게 입문할 수 있게한 드볼파처럼, 버튼 누르기 만으로 충분히 게임을 할 수 있게한 아이디어는 이 게임이 높은 기술력으로 작업 중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격겜 입문자가 게임을 깊게 파고들면서 맞닥뜨리는 피할수 없는 질문 - 콤보를 어떻게 하냐? 에 대한 답이다.

 

히로인즈는 여타 동시대 2D 격겜처럼 풍부한 콤보를 유지하고 있다. 오직 타이밍에 맞춰서 기술 연결만 하면 된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다른 캐릭터를 써도 한 캐릭터에 익숙해진 방식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캐릭터라도 같은 방식으로 콤보를 익힐 수 있다. 이런 입력 방식 덕분에 실전에서 콤보를 넣는 것도 쉽다. 물론, 긴 콤보는 연습이 필요하지만 다른 격겜처럼 복잡한 조합이 있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 게임은 앉기가 없으며, 이말인즉 하단도 중단도 없다는 소리다. 가드를 굳힌다고 해서 깎이는 게이지가 없으며, KOF처럼 가드 크러시가 생기지 않는다.

 

잡기는 가드를 굳히는 상대에 유효한 수단이며, 때때로 뒤치기도 통한다. 중단과 하단을 노려가면서 긴 콤보를 써야 하는 게임들마냥 복잡하지도 않다. 가드는 타격을 막고, 잡기는 가드를 부순다는 개념은 가위바위보처럼 간단하다. 하지만 히로인즈의 공방이 마냥 쉽다는 뜻은 아니다. 숙련된 플레이어는 공중에서 대미지를 뽑아내고, 땅에 내려와서는 구석으로 몰아붙일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히로인즈가 여타 2D 격겜과 비슷한 위치에 머무른다는 말이다.

 

이 게임에는 아이템들이 있다. 플레이어들은 스테이지에 있는 아이템을 던져서 마리오 카트처럼 랜덤하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은 버프를 주거나, 바나나 껍질같은 충격을 주는 것도 있다. 흥미롭게도, 캐릭터 키 만한 벽을 만드는 아이템도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이템들은 게임의 양상을 뒤집는다. 예를 들어, EX 아이템(한마디로 버프템), 즉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 등이 있고, 구석 끝에서도 반대편 구석에 있는 상대에게 쓸 수 있다. 2D 격겜에서 코너에 몰리는 것은 수비쪽 입장에서 최악의 상황이다. 더 이상 밀려날 곳이 없어서 상대는 다시 접근하는 수고 없이 간단히 당신을 계속 팰 수 있다. 이제 구석에서 나가는 것을 막는 벽이 있다고 상상해보라. 아이템을 사용하면 그냥 싸우는 게임보다 훨씬 강한 압박이나 역전을 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지금은 이런 아이템들이 매우 괜찮아 보인다. 태그 팀 게임인 히로인즈가 개별 캐릭끼리 HP를 가지지 않아서 더욱 양상을 복잡하게 만든다.

 

대신, 두 캐릭터는 HP를 공유하고므로 캐릭터끼리의 교체가 중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게임을 드림 피니시로만 끝낼 수 있다는 것이다. 드림 피니시를 사용할때는 상당한 양의 기가 필요하고, 기 게이지는 두 캐릭터가 별도로 가지고 있다. 또한 HP와 기 게이지는 같은 공간을 차지한다. 이것은 역전을 위한 것이다. 플레이어는 KO 위험에 처할수록 더욱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재미있게도 게이지가 꽉 찬 상태로 라운드를 시작한다. KO 위기 상황에서는 HP가 적색으로 변하므로 상대에게 드림 피니시를 노리기 위한 신호가 된다. 특히 필살 공격에서만 드림 피니시를 콤보로 이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반면, 드림 피니시를 쓸 수 없다면 KO를 시킬 수 없는 상황도 있다.

 

모든 것이 잘 작동 하는 것처럼 보인다. 입문자에게 KOF나 스파보다 무엇을 할 지 가르쳐주는 정보가 많고, 상황을 뒤집기 위한 역전이나 압박을 가할 기회가 많이 있다. 게임이 다 그렇지만 아이템은 양날의 검이 된다. 물론, 아이템이 모두 유용한 것처럼 보이지만, 경쟁 게임에서 무작위 아이템은 무서운 요소다. 상대방의 아이템은 비밀이 아니라서 상대가 확실하게 위험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보인다. 기 게이지는 실제로 자체적으로만 재충전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격을 계속하는 한 캐릭터의 공격력은 감소된다. 캐릭터를 교체하는 것이 계속 주도권을 잡는 것보다 유리할 수 있다. 물론 격겜 유저는 각각의 전법이 있고, 히로인즈에도 엄청나게 있을 것이다.

 

히로인즈는 많은 모험적 요소와 유쾌함, 그리고 대중화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지금까지는 충분히 재미있지만,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메커니즘은 많은 격겜 유저들에게 와닿지 않을 수 있다.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시에 베테랑들도 깊게 파고들 수 있는 깊이가 있는 점이 좋다. 성공적인 도박이 될지는 알 수 없지만, 히로인즈는 실패하지 않기 위해 많이 노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이 게임이 플스4와 스위치에 출시되었을 때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정보를 알면 알수록 히로인즈는 희한한 게임입니다. 겉모습만 봐서는 골수 코어팬만을 노린 물건 같음에도, 정작 게임 시스템은 여태 SNK 겜 중 가장 라이트 유저 친화적인 겜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반응도 실제로 슨크 팬이 많은 한국, 일본에서는 비판적인 시각이 많은 반면, 오히려 슨크 알못이 많은 서양권에서의 반응이 더 좋은 걸 볼때 히로인즈의 방향성은 제 예상과 전혀 다른 곳에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 1
  • Lv36 플크 고급 작성자 2018-02-12 13:13:18

    중단 하단도 없고 앉기도 없네 신개념이다

    Re 反螺旋族 님이 2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
     
  • 2
  • Lv38 反螺旋族 신문 구독자 2018-02-12 13:17:22

    Re 1. 플크 (클릭하면 이동)

     

     

    신개념이라기 보다는 대난투를 롤모델로 했다고 보는 게 맞을 겁니다. 사실상 SNK판 대난투라고 봐야 되겠네요. 서양쪽 반응이 괜찮은 건 그때문일수도 있겠습니다.

     
  • 3
  • Lv38 강일 두근두근 2018-02-12 13:51:26

    그러게요 snk판 여캐 대난투 라고 봐야하나

     
  • 4
  • Lv11 리얼-제로 이미지를 게재해본 2018-02-12 16:51:14

    아예 대놓고 라이트하게 가니까 괜찮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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