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for KOF
  • No. 6,744   1,377 hit   2018-08-11 14:23:25
잡담 킹오브의 고질적인 문제점 +30 (13)
  • User No : 398
  • 킹오파 방송국
    Lv38 팔신암

격투게임 중 유독 킹오브가 가장 심하게 겪는 문제...

 

다들 아시다시피 시리즈별로 나뉜 유저층과, 유저들 간의 반목과 갈등입니다.

 

물론 다른 격투게임도 시리즈마다 유저가 나뉘어 있지요. 철권 스파도 아직 구작 즐기는 사람 많고.

 

 

그런데 킹오브는 저 격투게임들과 차원이 다릅니다. 국가별 주종목이 따로 있을 정도죠.

 

중국의 97, 98 인기는 국내에 잘 알려져 있고, 브라질 02 역시 한국의 스타1급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네임드 유저들이 대전하면 몇 천명이 시청할 정도고, 02 관련 큰 규모의 유튜브 채널도 꽤 존재합니다.

 

 

국가 단위로 나뉜 유저들을 하나로 모으는 법은 당연히 SNK가 모두를 끌어올만한 신작을 뽑는 것입니다.

 

100%로 집결은 못 시키더라도 최소 메인이 되어야 하는데, 그럴만한 신작은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없다고 봅니다.

 

써틴도, 포틴도 그걸 하지 못했습니다.

 

 

 

써틴이 객관적으로 보면 EVO 2012 때 1000여 명의 참가자, 판매량 등 역대급 성적을 냈던 시리즈입니다.

 

하지만 기존 킹오브 유저들에게 어필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즉 게임 자체로는 성공을 거두었으나, 이게 킹오브로서의 매력이 많은가.. 를 생각하면 전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생소한 콤보 매커니즘과 복잡한 시스템, 잘린 기술 등 완전 달라진 게임은 기존 유저들에게 이질감을 주기 충분했고,

 

그래서 실제로 써틴을 아예 건드려보지도 않은 국내외 킹오브 유저들이 상당히 많죠. 

 

반면 신규 유저들은 이런 부분에서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써틴은 신규 유저층이 많은 별도의 유저층을 만들어냈습니다.

 

 

포틴이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처음 잡았던 컨셉이 98 +02 +13을 버무리자는 것이었습니다. 

 

이 컨셉대로 발매 초기에는 분산된 유저들을 어느 정도 집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써틴을 건너 뛰고 포틴으로 복귀한 케이스들이 국내에도 꽤 많았고,

 

써틴 유저들도 포틴 때문에 플스4 구입해서 즐길만큼 나름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포틴도 색깔이 뚜렷하기 때문에 여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자기 주종목으로 돌아가는 유저들이 나왔고

 

지금의 상황을 보면 포틴도 포틴 유저층이 따로 구성된, 결과적으론 또 하나의 유저 분리가 되어 버렸습니다.

 

 

결국 킹오브는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유저들이 즐기고 집중하는 메인 시리즈가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국내는 그게 더욱 심합니다. 98 / 98um / 02 / 02um / 일레븐 / 써틴 / 포틴이 각자 쪼개져 있지요.

 

이런 상태가 계속 지속되다보니 유저들은 각자 선호하는 시리즈만 즐기면서 평행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시리즈를 알려고도, 하려고도 하지 않으면서 시리즈 간 갈등이 지금도 심심찮게 일어납니다.

 

골수 킹오브 유저로서 20년 가량 해결되지 않은 이 문제점을 볼 때마다 참 씁쓸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특히 스파나 철권, 길티를 보면 더욱 그렇고, 이런 점에서는 저 게임들이 부럽기도 합니다.

 

 

SNK가 피프틴을 낼지 안 낼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이 문제를 직시하고 있다면

 

정말 대부분의 킹오브 유저들이 '이거다' 라고 느낄만한 그런 신작을 내주길 기대해봅니다.

 

최근 하는 꼬라지를 보면 그럴 일은 없을 거 같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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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 Lv02 샹델라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4:33:07

    음..이런 경향이 다른 겜에도 없진 않은 것 가타요. 스타같은 경우에도 1,2 시리즈 별로 고집하는 분위기도 있고 그 외에도 다른 겜도 시리즈별로 취향을 많이 타던데 킹파가 유독 그런게 심한 것 같다는?

    Re Lugia 님이 2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2
  • Lv11 Lugia 로그인하기 귀찮은 2018-08-11 14:46:57

    Re 1. 샹델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킹오파가 참 시스템하나로... 엄청 다르잖아요 다른겜도 시리즈별로 다른면이 큰데

     

    킹오파는 진짜 98 02만 놓고 비교해도 짤짤이 입력 타이밍부터 진짜 달라요

     

    같은 캐릭기반에 어느정도 동일한 기술들을 가지고도 시스템만으로 이 정도 차이가 나는것도 신기함 

     
  • 3
  • Lv38 sv-98 중급 작성자 2018-08-11 14:47:22

    모콤이 있는 이상 논란은 그치지 않을 듯

     
  • 4
  • Lv38 反螺旋族 신문 구독자 2018-08-11 14:49:42

    결국 비주얼 문제라고 봅니다. 스파도 4편이랑 5편이랑 아예 다른 겜인데, 5편 비주얼이 쩌니까 다 넘어왔죠.

     

    포틴 비주얼이 스파 5에 버금갔다면 충분히 이전 시리즈 유저들을 흡수할 수 있었을 겁니다.

    Re 팔신암 님이 5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Re 팔신암 님이 6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5
  • Lv38 팔신암 킹오파 방송국 2018-08-11 14:52:53

    Re 4. 反螺旋族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그래픽이 좋으면 신규 유저층 유입은 지금보다 많았을 건 확실합니다.

     

    써틴도 그래픽에 반해서 신규 유저층이 많기도 하고..

     

     

    단지 기존 유저 흡수 부분은 그래픽만으로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포틴 발매 초기에 즐기다 다시 원래 시리즈로 돌아간 유저들의 경우

     

    그래픽은 문제 삼지 않고 즐겼었는데, 그래픽 때문에 다시 돌아간 게 아니거든요.

     
  • 6
  • Lv38 팔신암 킹오파 방송국 2018-08-11 14:54:41

    Re 4. 反螺旋族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마찬가지로 써틴이 그래픽으로 신규 유저를 끌어들였더라도

     

    기존 유저를 모으지 못했던 것도 그래픽이 흡수 요인이 될 수 없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Re 反螺旋族 님이 8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7
  • Lv38 ^0^ 섯다 2018-08-11 15:04:43

    스파는 4유저들은 다 5로 갔지만 

    2,3은 게임이 다르니까 따로 하더라는

     
  • 8
  • Lv38 反螺旋族 신문 구독자 2018-08-11 15:07:42

    Re 6. 팔신암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서틴은 기존 유저에게는 그래픽 쪽으로도 별 어필을 못한 걸로 기억합니다. 지금이야 포틴과 대비되면서 킹파 최고의 그래픽이라곤 하지만, 나올때만 해도 캐릭 이미지 망가졌다면서 네오지오 도트가 차라리 낫다는 의견이 한두개가 아니었거든요. 아테나 무다리 도트 같은건 다들 욕했고.

     

    킹파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정작 기존 킹파 유저에게는 딱히 그렇지도 않았던게 서틴 그래픽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거기다 도트 줄이기 일환으로 잘린 기술도 많고, 클맥은 이펙트로 때우는 기술 일색이라는 점도 지적 받았고요.

     

    Re 팔신암 님이 15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9
  • Lv01 장거한 유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5:33:30

    결론부터 말하면

     

    매력이 있으면 유저는 다 한다 봅니다

     

    구작 유저를 100퍼센트 흡수하려 하는것 보다는 60퍼센트라도 구작과 신작을 병행하게끔 유도하는게 좋다 봅니다

     

    스파에 비해 킹오브의 경우는 시리즈별 시스템 차이가 워낙 크다보니 사실상 구작에만 머물러있는분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넘어오기 아주 힘들다 생각합니다...

    Re 장거한 유저 님이 10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10
  • Lv01 장거한 유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5:40:22

    Re 9. 장거한 유저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스파는 많이 안했지만, 듣기로는 결국 기존 시스템에 조금씩 + @만 하는지라 기본적인 게임 틀의 큰 변화는 없다 보니 구작 유저도 쉽게 넘어올 수 있다 하더라고요

     

    하지만 킹오브는 각각 시리즈 마다 시스템이 다르죠, 맥스 게이지 모드콤보 후방회피 스트라이커 태그, 심지어 각 시스템도 해당 시스템을 채용한 시리즈 별로 운영법이 다르니... 구작과 신작을 쉽게 병행할 수 있을까요?

     

    모든 시리즈 시스템을 총 집편해 한 게임에 넣어 뛰어난 밸런스 조정을 거쳐 CvS의 그루브 선택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어떤 시리즈의 유저든 쉽게 자신의 스타일로 플레이 할 수 있게 한다던가 하는 시스템이 추가되고, 도트든 3D든 아크풍 2D로 보이는 3D든 유저를 만족시키는 비주얼까지 더해지면 흥하기 싫어도 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Re 파워세스 님이 11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11
  • Lv38 파워세스 새내기 2018-08-11 16:10:05

    Re 10. 장거한 유저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시스템 변화는 스파 시리즈가 훨씬 큽니다. 넘버링이 바뀔때 마다 시스템은 물론이고, 기본기, 필살기를 쓰는 느낌조차 다릅니다.

     

    2, 제로, 3, 4, 5모두 서로 다른 게임이라고 생각해도 좋고 유저층도 제각각입니다. ,제로랑 4는 거진 다 빠져나갔지만....

     
  • 12
  • Lv01 나쁜짓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6:17:25

    매력이 있어도 자신이 즐기는 시리즈만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02, 11, 13, 14 모두 신규 유저 유치에 어느정도(혹은 많이) 성공했지만 욕 하는 사람들은 다 욕했죠.

    그냥 자신이 즐기는 시리즈만 즐기면 되는데 굳이 다른 시리즈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문제라고 봅니다.

     

     

     
  • 13
  • Lv38 파워세스 새내기 2018-08-11 16:17:45

    스파는 시리즈마다 유저층이 거의 대화도 안 하는 수준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도(한 때 스파5에 실망해서 양웹에서 어게인 스파4 바람이 있었을 정도로) 유저가 워낙 많은 초 메이저 게임이니까 타격이 없는데 안 그래도 유저층 얇은 KOF(동아시아, 중남미 국한)는 유저들이 나눠지면 타격이 큰 게 문제라고 봅니다.

     
  • 14
  • Lv37 안티스파이럴 하하하 2018-08-11 16:33:15

    특정 시리즈들을 까는 사람들을 보면

     

    '내가 생각하는 킹오브는 이렇지 않아!' 

     

    라는 고정관념이 있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원래 킹오브는 시리즈마다 변화무쌍한게 전통인데

     

    적응못하고 까기 바쁨

     
  • 15
  • Lv38 팔신암 킹오파 방송국 2018-08-11 16:44:55

    Re 8. 反螺旋族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써틴 카톡방 유저들이 너도나도 포틴할 무렵, 그래픽은 오히려 쉴드를 치는 분위기였습니다.

     

    3d라서 움직임이 2d 때 보다 훨씬 부드럽다, 실제 해보니 그래픽이 생각보다 괜찮다, 눈에 잘 안 들어와서 상관 없다 등...

     

    그리고 포틴 발매 초기에 써틴 카톡방 정모를 할 때에는 플스4 3대를 가동해서 다같이 포틴을 할 정도로 호응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둘 다시 써틴으로 돌아왔을 때 게임의 이질감이 원인이었지 그래픽 때문에 접은 사람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정작 그래픽으로 심하게 태클 거는 건 포틴 발매부터 지금까지 보면 게임을 안 하는 사람들이 많지, 

     

    게임을 구입하고 진득하게 잡고 하는 입장에서는 그래픽을 크게 문제 삼지 않습니다.

     

    물론 스파5급 그래픽으로 단장했더라면 지금보다 기존 유저들을 더 끌어들였겠으나, 

     

    포틴 유저층이 따로 형성되는 지금의 결과와 크게 다르진 않았을 거라 봅니다.

    Re 나쁜짓 님이 17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17
  • Lv01 나쁜짓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6:49:29

    Re 15. 팔신암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포틴은 굳이 분류하면 13보단 02에 가까운 게임이어서 

    나같이 13 적응 못했지만 14 적응하며 즐기는 사람들이 꽤 있기 때문에

    그래픽으로 눈길을 끌었다면 지금보단 꽤 나은 결과를 보여주지 않았을까 싶음..

     
  • 18
  • Lv03 SNK는 끝났어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7:06:26

    막줄이 핵심

     
  • 19
  • Lv14 컵라몬 내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래 2018-08-11 17:29:32

    14캐릭터를 13그래픽으로 98um을 만들자

     
  • 20
  • Lv01 Frozen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18:18:25

    다음작 15가 사실상 KOF가 회생이란걸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함

     

    일단 신작이 2019년 내년에도 안나올거라 생각하고(다른 타이틀 부활 예정)

     

    그 다음해 2020년에 신작에 대한 예고 정도 뜰것 같고

     

    그 다음년도에 나온다 치면 최소 거의 2021년쯤에나 나온다는 계산이 되는데 아직도 상당히 기다려야 함

     

    근데 그 신작이 또 기존작들처럼 메인 스트림이 되지 못하고 다시 갈라지거나 계속 구작에 머무른다?

     

    거기서 다음작 또 기다리는건 무리임 이미 13에서 ~ 14까지 6년이라는 기간도 심하게 길었음

     

    유저들이 나이가 영원히 20~30대에 머무르는게 아닌데 말이죠

     

    다음작은 평가가 어찌됬건 무조건 신생유저들을 최대한 많이 끌어올 수 있는 게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1. 팔신암 님이 이 댓글을 좋아합니다.
     
  • 21
  • Lv28 My Flames Color 킹오파는 아직 안죽었어 2018-08-11 20:50:01

    어쩌면 96 도트를 너무 우려먹어서 내성이 생겼을지도...

    12 13 도트에 감격하는 사람도 있지만 계속 96 도트에 안주하는 사람도 있었으니까요.

     

    그래도 12 도트는 그래픽 퀄리티 때문에라도 기대를 받았는데

    14는 13 그래픽에 적응한 유저들에게 쿄담 트레일러라는 충격적인

    안구 테러를 가한 게 큰 악수였던 것 같습니다.

     

    시스템은 이 겜이 정말 변화무쌍하다보니 각각의 시스템에 적응해서 즐기는 유저들이 새로운 쪽으로 안 넘어가는 것 같네요.

     

    대회를 봐도 철권이나 스파는 늘 신작이 메인으로 열리고 구작은 이벤트성으로 열린다면 킹오파는 아예 별개로 열리는 느낌.

     

     

     
  • 25
  • Lv02 cpu01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21:04:36

    저는 신작이 나온다면 과감하게 3:3 말고 1:1로 대전했으면 좋겠음.

    다른 격투게임은 1명만 알아도 게임을 할 수 있는데 킹오브는 최소한 3명은 알아야함.

    이 팀 배틀이라는 전통이 진입장벽을 높이는 요인중 하나라고 봄.

    그리고 팀 단위를 없애면 캐릭터 등장에도 제약이 줄어들거라고 봄.

    팀 컨셉에 맞게 캐릭터 선정하지 않아도 되니, 인기 캐릭터들이 더 부활하기에도 쉬울 것 같고.......

    콘솔에는 3:3 모드 넣을지라도 1:1 중심으로 가기를.

    1. 철원오대쌀 님이 잘못 느꼈습니다.
    2. 철원오대쌀 님이 이 댓글을 싫어합니다.
    3. 장거한 유저 님이 이 댓글을 좋아합니다.
    Re 베가닉빵과 동급 님이 26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Re 도박 님이 27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Re 가토레이 님이 31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26
  • Lv33 베가닉빵과 동급 관심분야가 다양한 2018-08-11 22:18:13

    Re 25. cpu01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3대3 대전이 KOF 최대의 아이덴티티인데 그걸 없애면? 그리고 기존 시리즈들에서 1대1 모드가 없었던 것도 아니구요.

     
  • 27
  • Lv04 도박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1 22:35:25

    Re 25. cpu01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포틴에 이미 1대1모드 있습니다.아니면 01에서 3스트 하셔도 되구요.

    팀컨셉은 억지로 끼워맞추면 됩니다. 서틴이랑 포틴 보세요...저렇게 해놔도 굳이 욕하는사람 별로 없습니다.

     

    무엇보다 1대1로 바꾸면 이득보다 손해가 더 많아요. 막말로 1대1로 바뀌면 차라리 스파하러갈듯.

     
  • 28
  • Lv33 베가닉빵과 동급 관심분야가 다양한 2018-08-11 23:29:32

    유감이지만 모든 작품을 끌어안기엔 킹오파가 너무 많은 시리즈를 냈다고 생각합니다.

     

    콤보 시스템 같은 건 98움처럼 어찌어찌 취합한다고 해도 

     

    1. 시리즈별 조작감의 차이

     

    2. 시리즈별 밸런스의 차이

     

    이건 공존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킹오파를 98로 입문하고 오랫동안 했던 유저입니다만 97에 손을 댄 이후 98을 손놓지 않았음에도 97하다가 98하면 저도모르게 설풍을 ↙→C로 쓰려 하게 되더군요. 그리고 97 최번개 콤보의 손맛에 중독되면 결국 다른 시리즈에서도 그게 안되는 게 유감이더군요. 아무리 개캐가 밸런스 말아먹는다지만 유저들은 이기기 위해 개캐 위주로 픽하기 마련이고 그 개캐가 다음 시리즈에서 망해버린다면? 아무리 밸런스 좋아도 거부감이 드는 유저가 있을 겁니다. 98움이 밸런스 좋고 역대의 시스템을 통합했음에도 구작 유저들을 너무 많이 흡수하지 못한 데에는 이 원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나탐정 님이 이 댓글을 좋아합니다.
    Re 팔신암 님이 29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29
  • Lv38 팔신암 킹오파 방송국 2018-08-12 09:10:40

    Re 28. 베가닉빵과 동급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이것도 분명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내가 해오던 대로' 하고 싶은데, 전혀 다른 게임이 되어버리면 박탈감도 느끼고 처음부터 배우기도 귀찮고..

     

    써틴이 기존 킹오브 유저들에게 외면 당했던 것도 이 이유가 크다고 봅니다.

     

    음... 그리고 98움은 저도 좋아하는 시리즈인데, 98움의 인기가 저조한 건 오히려 시스템 통합이 독이 된 경우라고 봅니다.

     

    어드밴스드 시스템이 킹오브의 메인 시스템인데, 98움이 연구된 지금은 엑게 스텝과 기폭, 회피 등이 주로 활용되버리니

     

    기본 시스템부터 너무 이질감이 큽니다. 어드밴스드만 있었으면 정말 재밌는 작품이 아니었을까 한번씩 생각해봅니다. 

    Re 베가닉빵과 동급 님이 30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30
  • Lv33 베가닉빵과 동급 관심분야가 다양한 2018-08-12 10:43:44

    Re 29. 팔신암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98움의 엑스트라 모드가 문제인 부분은 있습니다. 밸런싱에 실패해서 과도한 비중을 차지한 것도 있지만 그러면서 오리지널의 스텝 특수기 같은 건 불가능하게 해서 아예 다른 엑스트라 모드를 만든 것 같구요.

     

    하지만 한편으로 어드밴스의 강자였던 이치고크가 그렇게 너프를 당하지 않았다면 엑스트라 모드의 강세에 어느 정도 제약이 되지 않았을가 싶습니다.

     

     
  • 31
  • Lv38 가토레이 고급 작성자 2018-08-12 15:03:25

    Re 25. cpu01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1대1이라면 아랑전설을 부활시키는 게 더 나을 거 같네요..

    1. 노비스네이크 님이 이 댓글을 좋아합니다.
     
  • 32
  • Lv38 유리 배페가 아파요 2018-08-12 20:07:42

    전 02이후로 영..

     
  • 33
  • Lv08 깝치면핵빤치 킹오파 이야기를 해본 2018-08-14 08:51:56

    제가볼땐 14가 무리하게 신캐 찍어내고 불참 미캐도 마구잡이로 내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알다시피 캐릭터가 많을수록 밸런스조절이 힘듭니다. 같은 타입이더라도 누구는 견제가 더좋아 누구는 기본기가 더좋아 누구는 콤보가 더좋아.. 

     

    그래서 누구누구 하위호환입네 이러난 소리도 나오기도 하고...

     

    이해가 안가는 몰개성하거나 짜증난 신캐도 많습니다. 안토노프같은 개성넘치는 캐릭터도 있다는건 부정할수 없지만...

     

    02 흥행요소도 밸런스가 아닐까 합니다. 쿄레기쿄레기 하지만 기본기 잘못맞으면 김갑환도 등골서늘해지고 최번개도 백식때문에 막상 만나면 껄끄러워하고... 약캐들도 뭔가 비벼볼 여지라도 있지 싶습니다.

     

    철권에서 보듯이 적당한 신캐는 좋은 반응이나 새로운 팬들을 낳지만 사서 욕처먹는 계기가 되듯이... 당분간 신캐보단 기존 캐릭터들이나 다듬어줬으면 하는게 제 바람입니다

     

    는 씨발들아 테리 고추는 왜 떼서 지랄이야 테리 기술 그렇게 쳐넣고싶으면 엘리스를 쓰던가 개새끼들아 하다못해 미스X같았으면 개그캐라고 생각이라도 해주지 씨발 장난치냐!!!

     
  • 34
  • Lv01 윤소현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8-15 22:37:48

     좋은 글과 댓글이네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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