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for KOF
  • No. 6,976   370 hit   2018-09-19 13:33:51
기타 잡담 아케이드 시장 황금기가 끝난것도 있고 "흥미"를 잃은것 등등 여러 이유가 있죠. +5
  • User No : 10201
  •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1 오의

격투게임 자체가 고인물이 많아지고 뉴비들이 유입이 힘든 게임장르가 되어서 쉽게 요약하면 "마니아층" 장르 라고 부릅니다. 이건 "리듬게임", "슈팅게임" 장르도 포함되는데.. 쉽게 게이머가 도전을 하면서 고수가 되기 힘든 장르라는 점이죠.

 

난 보통 격투게임 장르가 뉴비가 유입이 힘든건 우리나라 "아케이드 시장 침최기", "새로운 놀이문화 피시방 등장" 등 으로도 뽑습니다. 조금 이유를 쓰면 과거 아케이드 시장이 아직 활발했던 시장에는 동내의 꼬마들과 동급생, 형등.. 고수 유저도 있겠지만 아닌 유저층도 제법 보였고... 이런 만만한 사람들과 겨루다 보면 질때도 있고 이길때도 있고..

 

또한 대련이 아니라고 쳐도 100원 원코인으로 보스를 때려잡는 즉 100원의 소중함을 느끼던 시절인지라... 최대한 금전적으로 보스까지 도달해 최대한 돈을 적게 쓰고 보스를 잡을려고 했던 나의 모습.. 그러면서 발견하는 얍삽 같은 기술등.

 

이러면서 조금씩 늘긴 했던거 같아요 즉 배우는 시기인데.. CPU와 대련하면 초반에는 많이 집니다. 기본적인 실력이 없기 때문인게 큰 이유인데... 그럼에도 포기를 하지 않고 계속 도전을 합니다. 이건 사람은 "지기 싫어하는 성격" 이라는 점과 "CPU의 약점이 보인다 이걸 이렇게 하면 뛰어넘을수 있다." 라는걸 느끼며 계속 도전하기 때문이죠 보스의 클리어 까지요.

 

과거에는 KOF 장르같은를 친구와 같이 즐기며 그 힘든 보스를 클리어를해서 엔딩을 보는 재미 즉 "흥미를 잃지 않는것" 라는점에서 중요한 요소였다고 보고. 나도 과거에는 사람과의 대전은 싫어 했습니다.

 

당연한게 컴퓨터는 어느정도 플레이를 하면 이길 방법이 나오는데 사람과 하면 그방법이 잘보이지 않고 컴퓨터보다 훨씬 좋은 실력으로 압박을 해오니까요. 계속 지게되면 결국 흥미를 잃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최대한 사람과 대련을 안할려고 눈치를 보면서 게임을 하던 추억도 떠오르네요.

 

내 주위도 그러했던거 같아요. 사람과의 대련?? 아뇨 그런건 중요치 않았어요. 보통 당시 친구들과도 CPU를 클리어를 하면서 실력을 늘려서 보스를 파헤를 하고 "야 미친 이오리는 아래 약주먹만 하니까 쉽게 깨더라?", "어 정말?!" 이러면서 즐기곤 했고.

 

대전도 대부분 친구들과 했어요. pc방을 지금 잘 다니는 세대들도 이해를 할수 있겠지만 져도 친구와 함께하면 짜증내기 보다는 그래도 "웃으면서 즐기며 게임"을 할수 있거든요. 물론 상대가 너무 실력이 뛰어나면 짜증날수도 있겠지만 그때는 서로 친구라 봐달라고 하던지 콤보 방법 공략법 까지 가르쳐 달라며 실력을 늘리곤 했죠.

 

즉 "커뮤니케이션"도 아케이드 시장안에서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오락실이라는 아케이드 시장의 또다른 재미는 "구경 하고 자신의 플레이를 뽐내는" 그런것도 중요했다고 여기는데. 플레이를 하는 유저가 상당한 고수였으면 당시 인기가 있던 KOF류 장르일시 사람들이 모여들어서 구경을 합니다. 그리곤 몇명은 친해지기 위해서 접근하며 어떻게 하면 잘해 질수 있냐면서 배울려곤 했죠.

 

보여주는 사람도 좋고 구경하는 사람들도 눈호강하던 시절같아요..

 

하지만 이런 아케이드 시장이 침최가 시작하는데 점점 게임기 가격이 비싸져 가고 오락실 문화가 당시 "더러운곳" 이라는 인식도 크게 강했으며.. "바다이야기" 사건까지 터지면서 아케이드 온라인넷이라는 문화를 열수 있음에도 추락하게 되고..

 

새로운 놀이 문화이자 유행인 "pc방" 게임매체로들 넘어가게 되면서 우리한국의 아케이드 시장은 암흑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아케이드 시장의 게임의 장르들이 "100원을 최대한 많이 빨아먹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이었고 고수들은 100원으로 최대한 많은 시간을 놀수 있지만 뉴비층은 그러하지 못하고 계속 돈만 잃기도 하는 시장이 아케이드 인데.

 

pc방이 생기고 그쪽의 당시 유명 황금기 게임 "스타크래프트", "포트리스2 블루", "리니지", "바람의나라", "디아블로2" 등등등 아케이드 시장과 다르고 온라인이라는 넷상에서 먼친구들과 TRPG와 다르게 만날수 있는 RPG장르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아케이드 시장이 떨어지게 됩니다.

 

당시 내기준 1000원에 1시간치 pc방 요금이었는데.. 1시간이면 100원에 잠시놀다가 죽어서 오래 못놀던 아케이드 보다는 pc방이 오래놀수 있었던것도 이유 같아요.

 

 

너무 딴이야기가 되었는데... 자연스럽게 아케이드 시장이 우리나라에 차근 문을 닫게 되면서 찾아보기가 더욱 힘들어지고 뉴비유입도 당연히 없으며.. 그당시 시절을 잊지 못하는 사람은 오락실 탐방을 하러 가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아케이드 시장속에서 돈을 벌던 IP들은.. 급박하게 "콘솔쪽" 산업을 더욱 크게 뛰어들게 되었고.. 1999년 부터 시작하던 격겜 마니아화 현상이 계속 진행하여 지금은 유행도 죽어버려서. 찾는사람이 적어져 버렸죠.

 

결국 흥미인데... 나는 대체적으로 이장르에 뛰어는 사람에게는 그림과 비슷하게 시킵니다. 그림은 "잡지때기를 많이하라" 라고 시키고 격겜같은 장르는 "컴까기"를 처음에는 많이해봐... 라구요. 흥미를 잃지 않는게 게임이란 장르에 계속 붙잡게 된다고 보는 편입니다.

  • 1
  • Lv39 反螺旋族 신문 구독자 2018-09-19 13:38:38

    본문에 공감합니다. 근본적인 재미가 PVP고 컴까의 흥미도가 여타 장르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격겜 특성상 아케이드 게임장에서의 대전과 소통이 흥행의 큰 요소였죠. 오락실은 점차 쇠퇴하고 우리나라는 PC방, 해외는 콘솔로 게임의 판세가 넘어가면서 격겜을 비롯한 아케이드 인기 장르의 몰락을 가져왔다고 봅니다.

     
  • 2
  • Lv37 Wing00 풀하우스 브레이커 2018-09-19 14:45:05

    겜 난이도 로만 보면 오래오래 잘 나갔던 스타1도 진입장벽이 격겜수준인건 마찬가지 였지만

    피씨방에서 딴 게임 하다가도 옆에서 스타 하는거 보면 재밌어 보이고 1:1 못하면 팀플로 같이할 수 있괘 겜 채널에선 스타만 하고 정품 유저들은 집에서도 아무때나 할 수 있고 그놈의 사설 서버와 립버전 때메 사실상 공짜 게임화 되는 등 겜 외적으로 흥미를 쭉 유발한게 격겜 및 다른 아케이드 겜들과의 차이가 아닌가 하네요.

     
  • 3
  • Lv02 원인제공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9-19 15:17:12

    오락실의 역사가 이랫군요...

    제가 오락실역사를 잘모르다보니 제 기준에서만 글을적은거 같습니다

     
  • 4
  • Lv34 민트초코정상회담 관심분야가 다양한 2018-09-19 19:03:27

    사실 여건으로만 보면 오히려 뉴비들이 실력올리기는 예전보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이런저런 팁을 얻기도 좋고, 대전영상도 볼 수 있고, 연습모드도 할 수 있고...

     
  • 6
  • Lv01 Arbiiter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09-19 20:03:37

    이런거 꼬투리 잡아서 죄송한데, 침최가 아니고 침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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