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for KOF
  • No. 7,038   911 hit   2018-10-05 14:04:06
잡담 우레시노 아키히코씨가 남긴 몇가지 뒷이야기들 +14 (4)
  • User No : 65
  • 삐약 삐약 삐약
    Lv39 εlixir

우레시노 아키히코(嬉野秋彦)씨는 각종 SNK작 드라마CD나 소설화를 하셨던 분이시며,

KOF2001을 마지막으로 소설화가 끝난 후에도 맥임2/A 및 XII 캐릭터별 스토리, XIII 캐릭터간 대화 등을 작성해

XIII팀이 해체될 때까지 크게 관여하신 분이십니다.

아쉽게도 XIV 이후에는 딱히 참여를 안하신 듯.

 

https://twitter.com/a_ureshino/

그분 트위터에 이것저것 언급됐는데 몇가지 추려서 올려봅니다.

 

 

 

 

 

1. 애쉬의 능력과 집안에 대한 설정

 

そういやいっしょに発掘した昔の資料に、「アッシュは養子」って設定があったけど、『13』のストーリーモードとかでちゃんと使われてた? 

그러고보니 함께 발굴한 옛날 자료에서, 「애쉬는 양자」라는 설정이 있었지만 『13』의 스토리 모드 등에서 잘 사용되었나?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744436216397987840

 

(스토리모드에서 크림슨가가 대화재로 혼자 남고 블랑토르셰 가문으로 넘어가는 등의 이야기를 듣고)

じゃああとで変更されたんですかね。ぼくが聞いた時点では、アッシュはクリムゾン家に養子として入って、当主(義父)が持っていた能力を奪ったことになってました。要するに、アッシュはもともと他人の能力を奪う力しか持ってなくて、緑の炎もクリムゾンさんから奪ったものだと。

그럼 나중에 변경된 걸까요? 제가 들은 시점에서는 애쉬는 크림슨가에 양자로 들어갔고, 당주(양부)가 갖고 있던 능력을 빼앗은 것으로 되었습니다. 요컨대 애쉬는 원래 남의 능력을 빼앗는 힘만 가지고 있었고 녹색 불꽃도 크림슨 씨에게서 빼앗은 것이라고.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744454053837611008

 

(작중 애쉬가 삼신기 및 사이키의 능력을 뺏는 내용을 듣고)

ちづるの力を奪ったのはオロチの封印を解くためですからね。で、最終的にはオロチの力をアッシュが奪って、それで1000年前? だかに戻って滅びる前の彼らの主人にその力をあたえて主人復活、っていうのがサイキの計画でしたから。

치즈루의 힘을 빼앗은 것은 오로치의 봉인을 풀기 위해서니까요.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오로치의 힘을 애쉬가 빼앗아, 그래서 1000년 전?정도에 와서 멸망 전인 그들의 주인에 그 힘을 주고 주인 부활,이라는 것이 사이키의 계획이었죠.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744456064008060928

 

(이후 사이키 위에 누군가가 있다는 듯한 묘사가 있기는 했다는 이야기에)

そんな感じです。サイキたちが仕える地球意思は、『2003』の時点ですでに滅んでるんですが、その未来を知ったサイキは(もともと1000年くらい前にいる)、未来からオロチの力を奪ってきて、自分たちの主人にチャージして復活させようと画策したわけです。

그런 느낌입니다. 사이키네가 섬기는 지구의사는 『2003』에 이미 멸망해 있는데 그 미래를 알게 된 사이키는(원래 1000년 전 쯤에 있는)미래에서 오로치의 힘을 빼앗고 자신들의 주인에게 충전해 부활시키려고 획책한 것입니다.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744459995148881920

 

 

 

 

 

 

2. XIII UM에 관해

『13UM』って名前じゃないけどアッシュ編UMの構想は、07年だかのゲムショの時に博士から聞いた覚えがある。ただ、システム的には『03』でも『11』でも『12』でもなく、そのあと出た『13』とも似てなかった。アッシュ編UMは、博士に話を聞いてから数年後、ぼくが『MI』のお手伝いから『13』のお手伝いにシフトしたあと(落涙)、あのグラでキャラ揃えてお祭りやりたいですという話が出てきたんですよね。ただ、『13』は追加キャラ含めても30ちょいしか数がないので、さすがに足りないだろって話になりじゃあ、『13』でアッシュ編を終わらせたあとに、これまでみたいな3部作ではなく、『14』&『15』の前後編で終わる短めのエピソードをリリースし、『12』~『15』のキャラグラを使った『16』をお祭りにしよう、という話になり、そのためのシナリオや新キャラを、ぼくがあれこれ考えていて、「飛賊編やりゃいいじゃん」と提案したら一撃で蹴られたこともいまやいい思い出なのですが、何度もリテイク食らってようやく基本設定が固まるかな? という頃にどうやら当時の開発チームが丸ごとなくなったらしく、話はそのまま立ち消えになってしまいました。

 

『13UM』이라는 이름은 아니지만 애쉬편 UM의 구상은 07년이었던가의 게임쇼 때 (네오지오)박사로부터 들은 바가 있었습니다. 단지, 시스템적으로는 『03』도 『11』도 『12』도 아니고 그 후 나온 『13』과도 달랐어요.

 

애쉬편 UM은 박사의 말을 듣고 나서 몇년이 지난 후 제가 『MI』 보조에서 『13』 보조으로 전환한 뒤(눈물)그 범위에서 캐릭터 갖춰서 축제를 하고 싶습니다라는 이야기가 나온 거죠. 다만 『13』은 추가 캐릭터 포함해도 30하고도 조금 밖에 수가 없으니 역시 부족하다는 말이 되었죠.

 

그럼 『13』에서 애쉬편을 끝낸 뒤에 그동안 같은 3부작이 아니라 『14』&『15』의 전후 편에서 끝나는 짤막한 에피소드를 내놓으며 『12』~『15』의 캐릭터 범위를 사용한 『16』을 축제로 만들겠다는 이야기가 되었고, 그래서 시나리오 및 새로운 캐릭터를 내가 이것 저것 생각하고 있고,「비적편 하면 되잖아」라고 제안하면 일격에 날아간 것도 이제 좋은 추억이지만, 몇번이나 리테이크 얻어맞고 겨우 기본 설정이 잡힐까?하는 쯤에 아무래도 당시 개발 팀이 송두리째 날아갔 다는 듯 하고, 이야기는 그냥 흐지부지 되어버렸습니다.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30400991144378368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30412542928732160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30413917926338560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30414888102400000

 

 

 

 

 

 

3. 네임리스 설정 비화

 

『02UM』のグッズがすごく売れてるらしいので、燃料を投下するよ!ネームレスは、ネームレスという名前(?)に決定するまで、すごい紆余曲折があった。一番最初にSNKから設定協力を依頼された時には、「キース(仮)とカイン(仮)どっちがいいですかね?」て二択状態だった。で、結局それはほかにかぶるキャラがいたからナシになり、コードネーム風に、K-D(Degradation)とかK-T(Trash)とかK-eX、K9999ex、そのままK9999でいいじゃん、みたいな案も出たんですが、そういう設定上のコードネームとは別に、やっぱり名前が必要だよね、となったんですよね。たとえばクーラは、おそらく正式なコードネームはアンチK'だと思うんですよ。それにダイアナたちがクーラ・ダイアモンドって名前つけて、おつきのアンドロイドにはキャンディーってつけた(と思う)。なので、こいつもコードネームとは別の愛称(?)があったほうがいい、と。で、それまでK''(けーだっしゅだっしゅ)っていってたキャラに、ぼくがストーリーをつけた段階で、「コードネームはK9999exだけど、任務として大会に参戦するに当たって、死んだ彼女の名前でエントリーしたからキャラクター名はイゾルデでどうですか?」って打診、そして却下w その時期、『MI』の続編でネスツの改造人間を出そうかという話があって、ぼくが改造人間関連の設定を整理したり、あらたに設定を作る中で、1万人いたクローンはどうなってる? みたいなのを表にしていて、そこでまたぼくが懲りずに、K0774というコードネームを推したんです。何かこのキャラ、ふつうの名前をつけてもしっくりこないし、もうコードネームだけでいこう、でも、語呂合わせで読んでもらえれば、プレイヤーも覚えやすいしぽっと出だけど親しんでもらえるよね、K0774ならみんな「名無し」って呼んでくれるよね、ってところを狙ったわけです。まあ、最終的には名無しじゃなくネームレスという名前になって、気づいたらコードネームがああいう記号になってたわけですが、一応、「K0003~K0999までは過酷な実験の末に死に、0774(=ネームレス)だけが唯一生き残った」という設定案がありました。あ、K0001とK0002はホキメロね。最終的にはどこにも発表の場がなかったけど、ネスツのクローン人間兵士は、誰がオリジナルかは関係なく、ウィップ以外はだいたいみんな番号が振られてた。あとづけだけど、京のクローン部隊はみんな寿命が1か月くらいしかない、って設定も用意したけど、確か使われなかった気がする。

 

『02UM』의 굿즈가 매우 인기 있는 것 같으니, 연료를 넣겠습니다!

네임리스는은 네임리스라는 이름(?)으로 결정할 때까지 대단한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제일 먼저 SNK에서 설정 협력을 의뢰 받았을 때에는 「키스(가칭)와 카인(가칭) 어느 쪽이 좋을까요?」라는 두가지 선택지가 있던 상태였습니다.

 

결국 그것은 따로 쓰는 캐릭터가 있어서 없던 걸로 되었고, 코드네임 풍으로K-D(Degradation)이나 K-T(Trash)나 K-eX, K9999ex, 그대로 K9999로도 좋잖아, 같은 방안도 나왔습니다만, 그런 설정상의 이름과는 별도로 역시 이름이 필요하겠지, 라는게 됐네요.

예를 들어 쿠라는 아마 정식 코드 네임은 안티 K'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다이애나네가 쿠라 다이아몬드라고 이름을 붙이고, 수행으로 있는 안드로이드에는 캔디라고 붙였(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이 녀석도 이름과는 다른 애칭(?)이 있는 것이 좋다는 쪽으로.

 

근데 당시 K''(케이 대시 대시)로 이야기하던 캐릭터로, 제가 스토리를 덧붙인 단계에서

「코드 네임은 K9999ex인데, 임무로 대회에 참전하면서 죽은 그녀의 이름으로 엔트리했기 때문에 캐릭터의 이름은 이졸데로 어떻습니까?」

라고 타진, 그리고 기각 ㅋ

 

그 시기, 『MI』의 속편으로 네스츠의 개조인간을 낼까 하는 얘기가 있고, 제가 개조인간 관련 설정을 정리하거나 새로이 설정을 창조하는 가운데 1만명 있었던 클론은 어떻게 되었지? 같은 것을 떠올리고, 거기서 다시 저는 질리지 않고, K0774라는 암호명을 밀었습니다.

 

뭔가 이 캐릭터, 평범한 이름을 붙여도 잘 와닿지 않고 또 코드네임으로 가자. 그래도 말 맞추기로 읽어주면 플레이어도 외우기 쉽고 촌스럽지만 친근하게 갈 수 있는 거지요, K0774이면 다들 「이름없음(나나시)」라고 부를 수 있겠지, 라고 하는 곳을 노린 것입니다.

 

음, 최종적으로는 이름없음이 아니라 네임리스라는 이름이 되어, 정신차려보니 코드네임이 그런 기호로 된 것입니다만, 일단

「K0003~K0999까지는 가혹한 실험 끝에 죽고 0774(=네임리스)만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라는 설정 방안이 있었습니다.

아, K0001과 K0002는 호키와 메로(쿄-1, 쿄-2)죠.

 

최종적으로는 어디에서도 발표한 곳이 없었지만 네스츠의 클론 인간 병사는 누가 오리지널이냐에 상관 없이, 윕 이외에는 대부분 번호가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족이지만, 쿄의 클론 부대는 모두 수명이 1개월 정도밖에 없다는 설정도 마련했는데 실제로 사용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95887922011226114

 

 

여기에 추가로

 

'99에서 보내졌던 클론들은 1000번부터 4999번으로, 애당초 이그니스에게는 실패가 목표였기 때문에 증거인멸용으로 수명을 짧게 잡아놨다ㅡ라는 땜빵 설정을 02움 당시 잡으려 했지만 공식적으로 채용되지는 않았다고 언급됩니다.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662570367173595136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662574077249323008

 

 

 

(KUSANAGI는 몇번으로 있었나요? 라는 질문에)

 

どれも最終的には正式な設定としては採用されなかったものなので、あまり意味はないと思いますが、KUSANAGIは最初からリストに入れていませんでした。当初のクローンチームがネームレス+ホキメロだったので、ぼくが勝手に、「もしかして鉄雄とセットで消えるのか?」と思い込んでいたせいです。

 

모두 최종적으로는 공식 설정으로써는 채용되지 않은 것이므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KUSANAGI는 처음부터 명단에 넣지 않았습니다.

당초 클론팀이 네임리스+호키메로여서 제가 멋대로, 「혹시 테츠오와 세트로 사라지는 걸까?」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95958952016818176

 

 

 

 

 

 

그외에도 XIV의 DLC2가 발매되기도 전에 하이데른과 오스왈드가 아는 사이인 설정이 유지되려나 싶은 이야기를 하기도 했고(하이데른 공개 전에 언급)

 

폭시와 다이애나는 시베리아 근방 지부의 사람이었다는 설정을 언급한다거나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708633101262393345

 

폐기된 맥임3가 당초 예정대로였다면 68명의 구성으로 나왔을 거란 이야기라거나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988946956272549888

 

EX2 당시 프로듀서가 쓸데없는 방향으로 폭주해서 레이지에 붙어있는 아이가 사실 레이지와 치즈루 사이에서 나온 딸로, 엔딩에서 그 아이의 능력으로 탈출한다는 둥의 설정을 넣으려 들길래 전력으로 저지하려 했지만 은근슬쩍 십종신보팀과 패왕상후권 엔딩과 함께 추가해버렸다는 이야기라거나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681780009208446977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681780562156105728

 

(한 외국인으로부터 아테나만이 이오리를 야가미라고 부르지 않으니 친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테나는(아이돌이라 그런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다정하게 이름으로 부르는데 거기에 특별한 무언가가 있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아테나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오직 한명 켄수(아마도)에게만 경칭을 생략하고 있다는 부분.

https://twitter.com/a_ureshino/status/737580410704535552

 

 

등의 자잘한 이야기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1. 에이셔제드 님이 이 게시물을 좋아합니다.
2. 건빵 님이 이 게시물을 좋아합니다.
3. 노비스네이크 님이 이 게시물을 좋아합니다.
4. 리얼-제로 님이 이 게시물을 좋아합니다.
  • 1
  • Lv38 안티스파이럴 하하하 2018-10-05 14:23:09

    재밌는 부분이 많네요

     
  • 2
  • Lv15 SNK는 끝났어 격겜 유머는 다른 곳에서 2018-10-05 14:23:29

    「비적편 하면 되잖아」라고 제안하면 일격에 날아간 것도 이제 좋은 추억이지만

     

    애초에 비적 스토리를 깊게 다룰 생각이 없었던건가

     
  • 3
  • Lv38 zealotsut 여기가 아닌가보다 2018-10-05 14:30:48

    네임리스 14 dlc로 나오면 좋겟당..

    Re SNK는 끝났어 님이 4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4
  • Lv15 SNK는 끝났어 격겜 유머는 다른 곳에서 2018-10-05 14:36:21

    Re 3. zealotsut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이제 14는 지원 끝나가는 중이니 나온다면 15겠죠

    Re zealotsut 님이 5 번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5
  • Lv38 zealotsut 여기가 아닌가보다 2018-10-05 14:50:58

    Re 4. SNK는 끝났어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아까운캐릭터라서 차기작엔 꼭 나오면 좋겟음니다

     
  • 6
  • Lv39 에이셔제드 새내기 2018-10-05 15:44:51

    개발자 분들도 팬들이 궁금하거나 원하는 부분들은 알고 있는데 여러모로 흐지부지 되었다는 점이 너무 아쉽네요.8ㅅ8

     
  • 7
  • Lv02 초야우생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05 16:00:44

    13UM 생각이 있긴 했구나

     
  • 8
  • Lv02 암부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05 16:04:15

    이 정도라면 오로치 같은 지구의사들도 '죽일' 수는 있나 보군요.

     
  • 9
  • Lv39 ^o^ 섯다 2018-10-05 17:51:12

    12부터 16까지의 UM이라면 3D로 나오는 거겠넹

    14만 하더라도 50캐릭이 넘는데 언리얼 엔진 써서 다 새로 만드는 것이 가능할지가 의문이지만

     
  • 10
  • Lv39 뱀술   2018-10-05 19:16:58

    애쉬의 메인 능력은 초록불이 아니라 '힘을 뺏는 것' 이었네요

     
  • 11
  • Lv01 윤소현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8-10-05 22:39:07

     좋은 자료.

     
  • 12
  • Lv39 ^o^ 섯다 2018-10-05 22:47:37

    그럼 14부터의 대화는 공식이긴 하지만 설정구멍이 있을 수 있다는 거로군

     
  • 13
  • Lv07 초치경 날 기억하니 2018-10-07 17:16:30

    쿄1,2를 호키와 메로라고 부르는게 뭔가 귀엽네요ㅋㅋ

     
  • 14
  • Lv32 My Flames Color 킹오파는 아직 안죽었어 2018-10-08 05:24:14

    여러가지 흥미로운 것이 많지만 애쉬 힘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네요.

     

    아무 설명도 없이 뺏기만 하면 자기 힘으로 만들었고

    불 색깔이 초록색인 것도 아무 설정이 없었는데 나름 이렇게 설명이 가능하네요. (원래 주인의 불이 초록색인 이유는 맥거핀으로 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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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6:37
211
7,104 KOF01 질문 온겜넷 01대회 궁금한점 +8
풀하우스 브레이커
Lv38 몽가
2018-10-19
14:10:44
391
7,103 KOF98 질문 98대전할때 브금질문점여 +2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1 장하다장거한
2018-10-19
13:51:48
166
7,102 KOF14 질문 드릴 풀 보정 기준 대미지(1단계~3단계) +5
돌고돌아 배페인이라
Lv11 MidNightSKY
2018-10-18
21:56:50
317
7,101 KOF98 정보 지약쿄 굉부양 캄보 일람 +7 (6)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4 지약캐
2018-10-18
21:53:38
484
7,100 SVC 잡담 SVC는 케릭터 등급이 어떻게될까요 +16 (2)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1 cho1
2018-10-18
20:05:15
536
7,099 02UM 잡담 나사박기는 뭐하는 필살기일까요? +4
돌고돌아 배페인이라
Lv11 MidNightSKY
2018-10-18
20:04:15
378
7,098 잡담 필살기는 더 이상 필살기가 아니다? +13 (2)
돌고돌아 배페인이라
Lv11 MidNightSKY
2018-10-18
15:40:17
556
7,097 기타 구르기를 하단 약발로 캐치 못하는 건 전시리즈 공통인가요?... +4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Lv01 돌아온킹린이
2018-10-18
12:29:43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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