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공략
  • No. 149   2,502 hit   2017-03-11 05:41:31
SF5 시즌 2 발로그(칙칙이) 공략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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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11 권준호

일단 시즌1 기준 공략은 여기 링크인데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_game&no=2798954

 

칙칙이는 시즌1에서 되던게 안되는건 없다고 보면된다

 

오히려 되는점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시즌2로 상향이 된 케이스라서 시즌1에서 쓰던거 전부 다 먹히는 갓캐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시즌1때 강캐...? 는 아니었던거 같음

 

시즌 1 공략을 보면 기본적인 도움은 될거라고 생각해서 위에 링크를 걸어둠

 

 

---------------------시즌 1과 시즌 2의 변경점을 알아보자--------------------------------

 

일단 변경점 번역 링크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_game&no=2989826&page=1&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2976275&s_type=search_subject&s_keyword=칙칙이

 

여기서 중요한점만 몇개 이야기 해주자면

 

1. 체력이 늘었다 (1025)

 

 어? 이게 안죽어?? 싶은 상황이 자주나옴 그래서 은근 기분좋고 역전도 가끔나온다 트리거 한방이 있는 캐릭이라 더욱 크게 느껴지는 상향점

 

 

2. 앞잡기 너프 (데미지 10감소, 스턴 데미지 50감소)

 

 이건 왜 중요하냐면 별로 차이가 안난다. 데미지 겨우 10밖에 안줄었고 시즌 1 칙칙이같은 경우 앞잡기 이후 대쉬 HK가 3F 미티로 들어갔고 현재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다른캐릭터들에 비해선 상대적 상향이라고 볼 수 있다.

 

 

3. 서서약펀, 앉아약펀 가드시 이득 2F 에서 3F로

 

 칙칙이 같은 경우엔 5F 기본기가 서서중펀 하나뿐인데 이건 솔직히 지상에서 쓰기엔 매우 안좋은 기본기다 너무짧아 대공용으론 좋은데 그래서 주력기로 보통 압박엔 서서중발, 연결엔 밑중손을 이용하는데 전부 6F라서 2F이득이후 3F 비비기에 항상 끊겨왔다. 이 상향점으로 인해 약손이후 매우 부담없이 눌러줄 수 있게 되었다.

 

 

4. 서서강펀에 크러쉬 카운터가 생김

 

 이로써 칙칙이도 강손 강발계열 전부 크카나는 캐릭터에 합류했다. 물론 크카이후 연결되는 뭐 특별한건 없지만 견제용으로 강손을 뻗었을때 크카가 터지면서 칙칙이에게 매우 중요한 트리거 게이지 수급이 가능해졌다. 개꿀 ㅎ

 

 

5. 밑중펀 이득 증가 (히트시 +4, 가드시 +2)

 

 히트시 +4로 인해 강제연결... 이 가능하겠지만 안쓴다. 중요한건 밑중펀이후 중 그랜드로 데미지를 조금 더 뽑을 수 있고, 밑중펀 히트확신이후 살짝 늦은 

약 그랜드의 히트적중률이 늘어났다. 가드시 +2로 인해서 3F가 닿지 않는 거리에서 밑중펀으로 지속적인 압박이 가능해졌다. 사실 칙칙이가 제일 주력으로 사용하는 기본기가 밑중펀이라고 생각하는데 좀 더 안정적으로 막 눌러줄 수 있게되서 매우 좋아진점이다.

 

 

6. 밑중킥 하단으로 (기존 상단-하단)

 

 음 뭐 서서막히지 않는다 이거만으로도 충분히 좋음

 

 

7. V리버설 가드시 안전

 

 기존엔 상대가 가드하면 상대 바로앞에 불리프레임으로 떨어져서 잡기, 타격 심리전이 걸렸지만 지금은 잡기에 당하지 않을 거리까지 벌어지기때문에 안전해졌다. 물론 트리거가 중요한 칙칙이라 리버설은 좀 아끼게 되는건 어쩔수없는듯

 

 

8. 스크류펀치 커맨드 변경 (기존 2~8발 에서 623발로)

 

 점프그랩하기 매우 편해졌고 옛날엔 쉬미를 뒤로걷고 밑중손-약그랜드 혹은 중발-중손타겟-KKB 손 이정도로 때렸는데 지금은 밑강손-강스크류-약스트 가 가능해졌다. 그리고 내쉬의 중소닉 등을 약스크류로 딜캐가 가능함 매우좋은 변경점

 

 

9. EX스트레이트 1타에서 KKB로 캔슬가능

 

 캔슬시에 지상이던 공중이던 KKB 손까지 연결이 가능해서 콤보나 리셋을 트리거없이 가능한 장점이 생겼다.

 

 

10. 턴펀치에 잡기무적이 생겼다.

 

 턴펀치의 경우 트리거상태에서 추가타가 가능하고 잡기무적덕에 상대의 늦잡풀을 깰 수 있는 선택지가 몇개 생겼다. 물론 늦기본기 할줄안다면 늦기본기가 좋은거 같긴 하다... 개인적으론 가드시 -2라 확정이 없다는걸 높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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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변경점은 이정도이고 시즌 1에비해 약화된 부분이 공통너프제외하곤 없다고 봐도 되서 시즌 1처럼 플레이해도 충분히 이점을 가져갈 수 있고

 

시즌2에 적응한다면 그 이점을 더더욱 활용할 수 있을거라고 본다.

 

2부에선 콤보와 운영에 대해서 적겠다.

 

원래 2부에선 콤보랑 운영을 적으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일단 기본기 얘기부터 하고 넘어가야 될거같아서 기본기에대해 적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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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약손계열

 

 * 서서약손 : 발생 4F, 가드시 +3, 히트시 +5, 캔슬가능

 

약펀맨 하기에 좋은 기본기이다. 히트시 빠르게 캔슬하면 최대 약 스트레이트까지 연결되고 EX계열은 전부 연결이된다 캔슬가능 기본기

 

 * 앉아약손 : 발생 4F, 가드시 +3, 히트시 +4, 캔슬가능

 

위에 서서약손과 거의 차이없는 기본기이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앉아약발보다 리치가 조금 짧고 가드이후 잡기가능거리가 나와서 막장심리가 가능하다. 최대 중 스트레이트까지가 연결된다.

 

 * 점프약손 : 안쓴다

 

2. 약발계열

 

 * 서서약발 : 발생 3F, 가드시 +1, 히트시 +2, 캔슬불가

 

3F기본기이고 타겟콤보가 존재한다. 문제는 약발 히트이후 캔슬이 불가능하고 타겟콤보는 2타까지만 막혀도 -5이므로 아는애들한텐 크게 쳐맞는다. 카운터시엔 약발-약발 연결됨

 

 * 앉아약발 : 발생 4F, 가드시 +1, 히트시 +4, 캔슬불가

 

하단이다. 뭐 이거빼곤 딱히 특이점은 없다. 카운터 히트시 6F까지 연결가능.

 

 * 점프약발 : 점프그랩할때 이게나간다, F식으로 올라중단도 가능

 

3. 중손계열

 

 * 서서중손 : 발생 5F, 가드시 +0, 히트시 +2, 캔슬가능

 

중 그랜드블로까지 캔슬 가능하다. 칙칙이의 유일한 5프레임 기본기이고 대공용으로 만들어진듯한 절망적으로 짧은 리치와 가드시 이득프레임 0을 가지고 있다. 유일한 5F이므로 5F딜캐는 꼭 서서중손을 써줄 수 밖에 없다. 특이사항이라면 서서중발이 히트시 +5이므로 중발-중손이 연결 가능해졌다.

 

 * 앉아중손 : 발생 6F, 가드시 +2, 히트시 +4, 캔슬가능

 

대상향 먹은 기본기. 최대 중 그랜드블로까지 연결가능하다. 류 밑중손 내밀듯이 툭툭 내밀어줘도 된다. 어차피 중간에 3F에 끊기긴 하지만 가드백때문에 닿는 3F는 잘 없다. 카운터히트시 밑중손 두번이 가능하다.

 

 * 점프중손 : 공대공으로 치우친 모션의 기본기. 사실 칙칙이는 점약발, 점강발 빼고 모든기본기가 공대공모션이다. 썩을

 

4. 중발계열

 

 *  서서중발 : 발생 6F, 가드시 +2, 히트시 +5, 캔슬가능

 

무려 히트시 +5이다. 최대 강 스트레이트까지 연결가능하다. 최대데미지 루트일때 쓰기 좋은 기본기. 타겟콤보가 존재하고 여러모로 압박하기 좋은 기본기였는데.... 약손계열이 너무 좋아져버려서 상대적으로 묻혀버렸다. 물론 콤보용으론 여전히 강려크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니 자주 애용해주자

 

 *  앉아중발 : 발생 7F, 가드시 -2, 히트시 +2, 캔슬불가

 

기존 앉아중발은 1타째는 상단이었으나 1타부터 하단이되어 좋아졌... 는거 같은건 기분탓이고 리치가 짧아졌다. 그래서 위프퍼니쉬 용도로 쓰긴 힘들어져서 오히려 안좋아졌다고 할수도 있다. 트리거 시동기로 매우 쏠쏠한 기본기

 

 * 점프중발 : 이런거 안쓴다 라고 적었었는데 알고보니 개꿀 길어서 써줘야된다 공대지용 히트시엔 밑중발로 이어가는게 편함

 

5. 강손계열

 

 * 서서강손 : 발생 11F, 가드시 -3, 히트시 0, CA로만 캔슬가능

 

기존과 다른점은 없다. 그냥 견제용 기본기라고 생각하면됨 차이점은 크러쉬 카운터가 터지므로 트리거 게이지 수급이 좋아졌다. 공중에 뜬 적 타격시 데미지 증가도 나름 이점. 물론 시즌1과 용도는 동일하고 사용법 역시 동일하다 견제로 툭툭 내밀어주자.

 

 * 앉아강손 : 발생 8F, 가드시 -5, 히트시 -1, 캔슬가능

 

모든기술이 다 연결되는 갓기본기 가드시 -5지만 가드백이 엄청나므로 앤간해선 딜캐가 없다. 용도는 콤보용 혹은 쉬미용. 잘써주자. 크러쉬 카운터가 터질시 강려크한 콤보가 들어간다. 특이사항으로 히트한 상대를 강제로 선상태로 만든다. 물론 밑강손다음 앤간해선 강 스크류라서 딱히 놀라울건 없는점이다.

 

 * 점프강손 : 공대공 모션으로 쭉 뻗는다. 그냥 공대공으로 써주자

 

6. 강발계열

 

 * 서서강발 : 발생 9F, 가드시 +3, 히트시 +7, 캔슬불가

 

무려 히트시 +7이나 가져가는 무시무시한 기본기이다. 단 가드시 +3이라지만 거리가 멀어져서 딱히 할게 없다는게 단점... 콤보 혹은 깔아두기 크카용으로 써주자. 크러쉬 카운터 이후 대쉬 중발이 연결될 정도로 넉넉한 프레임을 가지고있다.

 

 * 앉아강발 : 발생 8F, 가드시 -14

 

평범한 앉아강발... 평범하게 쓰자;

 

 * 점프강발 : 공대지로 쓰는 거의 유일한 기본기... 이거라도 쓰자. 판정이 좋아서 쓰는게 아니라 쓸게 이거뿐이라서 쓴다.

 

------------------------------- 타겟콤보 --------------------------------------------

 

1. LK-MK-HK

 

 발발발 타겟콤보 2타까지 가드시 -7, 3타까지 가드시 -8 결국 막히면 뒤진다. 2타까지 히트확인하고 3타를 누를수 있으니 그나마 상대가 흠칫해서 잘 못때리게 하려면 2타에선 멈추자. 2, 3타에서 트리거 캔슬이 가능하다.

 

2. MK-MP-KKB

 

 중발 중손 V스킬 타겟콤보 이후 타겟손이나 발이나 다 연결가능하다. 발이 강제로 찍히는 모션이지만 낙법 가능해서 손을 추천한다. 2타 가드시 -8이므로 역시 죽는다. 콤보용으로만 써주자

 

3. 2MK-2MK

 

 밑중발 중발 타겟콤보. 트리거쓰기 아주좋은 콤보다 막히면 -6이지만 흠칫해서 반격은 잘 안당하는편

 

------------------------------ 필살기 ----------------------------

 

1. 대시 스트레이트 (약 -4, 중 -6, 강 -7, EX +1)

 

 견제용으로 써주면 된다. 뭐 딱히 할말없는 너무 정직한 기술 문제는 남발하는경우 상대의 제자리점프에 털릴수 있으니 조심하자 끝가드로 딜캐 안당하는게 포인트. EX스트레이트는 오히려 이득인데 가드백이 애매해서 뭘 확정적으로 내밀긴 미묘한 분위기가 된다.

 

2. 대시 그랜드 블로 (약 -7, 중 -7, 강 -7, EX -2)

 

 EX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확정딜캐가 있으나 역시 끝거리 가드를 노리자. 히트이후 대쉬하고 상대의 낙법을 파악하고 3F 셋업이 가능하다. 원거리에서 갑자기 들어오는 EX 블로가 무서운편

 

3. 스크류 스매쉬 (약 -10, 중 -10, 강 -10, EX -14)

 

 콤보용 막히면 죽는다. 약, 중은 앉은상대에게 히트안되니 유의하도록 하자. EX는 슈퍼아머 지르기 용도고 트리거로 캔슬 가능하지만 캔슬해도 4F까진 확정인걸 확인했으니 믿지말자. 강 히트시에 아주좋은 데미지의 콤보가 들어가므로 밑강손-강 스크류 쉬미를 노려보자.

 

4. 턴펀치 (가드시 -2, 1~3단계 히트시 +1, 4~10단계는 무조껀 넉다운)

 

 잡기무적이 시즌2에 생겨서 잡기풀기 부수기용도로 사용가능하다. 장풍회피 판정도 있고 풀차지시 데미지도 엄청나지만 56초동안 버튼 두개 안쓰고 이길 상대면 뭘해도 넌 이겼을거같다.

 

5. KKB 손파생, 발파생 (손 가드시 -4, 발 가드시 -6, 손 히트시 +2, 발 히트시 +5)

 

 손파생은 리셋콤보에서 많이 쓰이고 혹은 KKB의 장풍회피이후 바로 때릴때 사용한다. 발 파생이후엔 서서중손이 연결되므로 콤보가 강하게 들어가는 중단기지만 막히면 죽고 선동작이 크므로 많이 쓰긴 힘든편이다.

 

6. 트리거 파생기 (막타를 제외하고 -2, 막타는 손이 -13 발은 -21)

 

 콤보용인데 이런거 알아서 뭐하게; 근데 이거 가드시 막장심리가 가능하다 -2지만 거리가 벌어져서 상대의 약기본기가 닿지않는 상황이 나와서 그걸 위프 퍼니쉬로 밑중손으로 때리고 날먹이 가능하다 개꿀 ㅎ

 

7. V리버설 (가드시 -2)

 

 평범하게 적을 다운시키는 리버설인데 시즌1보다 가드시 밀려나는 거리가 멀어져서 가드당하고나서 심리전을 안해도 된다. 개꾸울.... 하지만 트리거 일발역전을 노리는 칙칙이라 그렇게 자주 사용하진 않는듯

 

8. CA 기가톤 블로우 (뱔생 8F, 가드시 -45, 발동부터 끝까지 장풍무적)

 

 단타 CA에 화면 끝까지 달려가는 CA이다. 단타라 카운터 터졌을때 데미지가 매우 좋고 체력보정도 덜걸린다. 8F란 발생속도만 제외하곤 완벽한 CA인데 이정도 성능에 5F발생이면 그건 너무 사기니깐 양심을 챙겨가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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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는 여기까지이고 3부에서 진짜 콤보랑 운영을 적겠다.

 

 

 

2016년에 공략 마감하려고 열심히 쓴다.

 

오늘은 드디어 3부를 쓴다.... 으씨 내용 젤 많을거 같아서 벌써부터 걱정이네... 잘 따라와주렴 ㅠ

 

-----------------------------콤보------------------------------------------

 

손추가타와 발추가타는 트리거상태 기술이후 앞손과 앞발을 얘기하는것

 

1. 서서약손 - 약스트레이트 or 약스크류어퍼 or EX 전부

 

 밑약손 콤보와 다른점은 중스트레이트가 안된단점이 전부다 사실 이런건 쓸일이 없다고 봐야해서 무시하자. 약스크류는 앉은상태에선 맞지않는다.

 

2. 앉아약발 - 앉아약손 - 중스트레이트 or 약스크류어퍼 or EX 전부

 

 서서약손과 다른점은 중스트레이트가 된다는점 그냥 평범한 하단콤보이다.

 

3. 서서강발 - 앉아중손 - 중계열 이하 파생 or EX 전부

             - 서서중발 - 강스트레이트 or 중계열 이하 파생 or EX 전부

 

 특이점은 중 스크류어퍼는 앉은상태의 상대에게 연결되지 않는다. 란 것만 알면된다.

 

4. 서서중발 - 서서중손 - 중계열 이하 파생 or EX 전부

 

 서서중발에 서서중손이 연결된다는게 의의인 콤보.

 

5. 앉아강손 - 강스크류 - 약스트레이트

 

 쉬미 혹은 서서강발 근접카운터때 쓸만한 콤보. 강스크류의 커맨드변경이 너무나 꿀이다.

 

                                이제부터 트리거 콤보

 

6. 앉아중발 - 앉아중발 - 트리거 - 앉아강손 - 강스트레이트 - 트리거 추가타 - KKB 손 - 리셋

                                               - 강스크류어퍼 - 약스트레이트 - 발추가타 - 발추가타 - 발추가타 - 손추가타 -CA

                                               - 강스크류어퍼 - EX그랜드블로 - 발추가타 - KKB 손 - EX스트레이트 (조금늦게씀) - 발추가타 - 발추가

 

 매우 자주 쓰게될 메인콤보와 리셋패턴

 

7. 약발 중발 타겟콤보 - 트리거 - 앉아강손 이후 동일

 

 동일한 루트

 

8. 서서강발 카운터 - 대쉬 서서중발 - 서서중손 - 트리거 - 앉아강손 이후 동일

 

 중기본기 트리거에선 앉아강손이 연결되므로 거진 이거만 쓰게될것이다.

 

9. (트리거상태) 앉아중손 - 약그랜드블로 - 발추가타 - KKB 손 - EX스트레이트 (조금늦게씀) - 발추가타 - 발추가타

 

 트리거상태 밑중손 그랜드블로 낚시용 3F 프레임트랩으로 들어간다.

 

10. (트리거상태)(서있는상대) 중기본기 - 중스크류어퍼 - 손추가타 (히트되기전에) - KKB 손 - EX스트레이트 - 발추가타 - 발추가타

 

 손추가타가 히트되어도 콤보가 되지만 난이도가 올라가고 데미지가 떨어지는 기현상이 발생하니 최대한 빠르게 KKB로 캔슬해서 히트 안되게 해주자. 구석에선 안되고 필드에서만 가능한 콤보

 

11. 턴펀치 - 트리거 - EX그랜드블로 - 발추가타 - KKB 손 - EX스트레이트 (조금늦게씀) - 발추가타 - 발추가타

 

 EX스트레이트는 타이밍을 잘맞춰야 추가타가 2타 다 맞는점 유의하면된다. 턴펀치이후 이런것도 된단걸 보여주는 콤보 리셋을 하고 싶으면

 

11-2. 턴펀치 - 트리거 - 중스트레이트 - 손추가타 - KKB 리셋패턴

 

 으로 들어가자

 

12. 강스트레이트 - 트리거 - 앉아중손 - 이후콤보

 

 강스트 트리거 이후엔 중기본기, 중스트 트리거 이후엔 약기본기가 연결이된다.

 

13. 약손 - EX 스트레이트 - KKB 손 - 이후 리셋

 

 지상에서 KKB 손이 연결되게 바껴서 트리거없이 리셋이 가능해졌다.

 

14. KKB 손 - 트리거 - 앉아강손 - 이후 콤보

 

 KKB 손에서 트리거를 키면 앉아강손이 들어간다 장풍쟁이들 때릴때 강하게 팰수있어서 좋음 거리가 멀어지면 밑중손이나 스트레이트로 변경하자

 

15. KKB 발 - 서서중손 - 이후 콤보

 

 KKB 발에선 서서중손이 들어간다. 특이사항으로 알아둘것은 중기본기 - 트리거 이후엔 앉아강손이 연결되므로 거리가되면 꼭 앉아강손으로 연결해주자

 

 

* 콤보는 대략 이정도이고 사실 연습해보면 루트가 거진 고만고만해서 꼭 외워야된다 싶진 않을거다. 거진 다 비슷함...

 

그랜드 블로 - 발 추가타 - KKB 손 - EX 스트레이트 이게 거진 기본루트라고 생각될 정도라서 다 고만고만함 쉬움 ㅎㅎ

 

--------------------------------------운영---------------------------------------------

 

아 제일 쓰기 힘들지만 너희에겐 제일 도움이 될것같은 운영파트이다.

 

본인은 화이트니랑 플레시절부터 스팀친추해서 서로 피드백을주고 라은지를 자주했는데 둘의 플레이스타일이 거의 상반되어있어서 재미있는 부분이다. 화이트니 같은 스타일은 자신의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공격적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스타일로서 EX게이지를 아끼지않고 압박하는중에 사용하고 계속 몰아붙이는 공격적인 스타일이라면 내 스타일은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확실할때 아니면 게이지를 사용하지 않고 CA위주로 게임을 풀어가는 스타일이다.

 

뭐 서론은 이정도로 하고 하고싶은 말은 내 운영법이 안맞는 사람도 있겠지만 적당히 참고하라는 뜻이니 내껄 너무 맹신하지 말자. 결국 나처럼 수비적으로 해도 다이아고 화이트니처럼 공격적으로 해도 다이아니깐 결과는 같음 ㅎ

 

먼저 나같은 경우엔 게임을 시작하면 약스트레이트를 자주 쓰는편이다. 끝거리를 최대한 맞춰서 딜캐없는걸 이용하는데 여기서 상대의 대처에따라 패턴이 바뀐다. 약스트레이트의 약점은 상대의 제자리점프에 취약하다는건데 상대가 그걸 모르는 유져라면 약 스트레이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제자리점프를 뛰는 유져면 앉아강손으로 제자리점프를 쳐내고 약스트레이트를 줄이는 위주로 플레이한다.

 

그리고 11프레임의 서서강손을 이용한 견제를 자주해주는 편이다. 현재 시즌 2 칙칙이의 앉아중손 서서강손 압박은 상당히 강력하므로 상대가 갑갑해지면 뛰어올건데 기본기 대공중에 정면대공이 아주좋은 칙칙이의 서서중손을 맞춰서 상대의 점프를 위축시키는 플레이를 하고 많은 지상압박을 통해 뻔뻔한 점프강발을 꽤 노리는 편이다. 물론 정가드밖에 없는 칙칙이로선 리스크가 있는 점프이지만 가드시킬시 이득이 엄청나서 지상의 견제를 통해 쌓아온 뻔뻔한 점프가 꽤나 강력하게 먹힌다.

 

그리고 이번 시즌2 칙칙이의 최고 장점인 앉아약손이 있는데 칙칙이는 잡기거리가 다른캐릭터에비해 짧은편이다. 간단한 예를들자면 칙칙이의 서서약발을 켄에게 가드시킨후 잡기를 누르면 칙칙이는 켄을 잡을 수 없는데 켄은 칙칙이를 잡을 수 있는 경우가 나온다. 그렇지만 약기본기중 앉아약손을 가드시키면 칙칙이가 바로 잡을 수 있을만큼의 가드백이 생기면서 +3상태를 칙칙이가 가져간다. 즉 실수만 안하면 앉아약손 이후 잡기는 상대가 뭘 내밀던간에 이길 수 있단거다. 그리고 살짝 뒤로 걸으면 바로 쉬미가 가능한 그런 황금거리가 탄생한다.

 

물론 혹시라도 개기는 상대를 위해선 +3인 앉아약손 이후 서서중발을 누르면 6프레임이 들어가므로 무적기를 제외한 모든 발악을 무시하고 들어가며 일반히트시에 앉아약손으로 콤보가 이어지고 카운터시엔 무려 앉아중손까지 연결된다. 매우 좋은 압박패턴이다.

 

그리고 불리한 상황이나 트리거가 차있는 상황에선 밑중발 - 밑중발 타겟콤보이후 트리거를 노리는데 욕심때문에 밑중발 2타가 가드당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리거를 안키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상대가 딜캐를 해버리면 욕심내다가 그냥 아무것도 시도 못하고 게임을 날리는 경우가 있는데 10000점 이상 점수대에서도 처음나온 밑중발 2타를 바로 딜캐하는 경우는 잘 없으므로 뻔뻔하게 욕심부리는것도 나쁘진않다. 근데 롱판다는 쓸데없이 딜캐잘함 ;

 

KKB 중단의경우 난 거의 노리지 않는다. 막혔을때 S1 기준 -8이었고 지금도 -6이라 충분히 큰 데미지를 맞을 수 있는 기술이라 리셋패턴에도 잘 활용안하는 편이다. 다만 장풍캐릭터 상대로 원거리 대치중에 EX 그랜드 블로를 통한 기습을 몇번 심어준 뒤 강스트레이트 - KKB 발 로 갑자기 달려와서 중단을 치는 경우도 좋다고 본다. 트리거가 있으면 중단막혀도 트리거 키는걸로 안전을 확보 할 수 있으니깐 말이다.

 

그리고 이건 최근에 생각하고 써먹는건데 칙칙이의 아머기술이자 막히면 죽는 EX 스크류어퍼의 경우 트리거가 켜져있는 상태면 막혔을때 발추가타까지 입력하면 -2로 딜캐가 없어진다. 뻔뻔하게 나만 안전한 지르기가 가능하므로 애용하면 괜찮을거 같은데 아직 실전에선 그렇게 많이 써보진 않았다.

 

그리고 플레티넘급 정도까지 잘 통하는 테크닉인데 밑중손 - 약스트레이트 - KKB 캔슬 - 잡기 이게 은근 저어어어어엉말 잘통한다 상대에 따라선 한판에 두세번씩도 먹히니까 날먹 많이들해라. 대신 읽히면 맞아야되는데 크게때리는애들은 잘 못봄 ㅎ

 

기상 3F 비비기인 타겟콤보는 안전하게 쓰려면 1타만 쓰고 카운터시에 다시 서서약발이 연결되므로 약발-약발 입력하고 카운터 확인해서 중발 강발까지 타겟콤보를 치는게 좋은데 사실 2타막히면 -7이지만 사람들이 보통 쫄아서 딜캐를 잘 못한다. 조금은 뻔뻔해져도 좋음

 

서로 중거리나 원거리 대치중엔 급습 EX 그랜드 블로가 꽤나 잘통한다. 나는 원래 확정이 아닌 상태에서 EX 게이지 사용하는걸 꺼려해서 잘 안쓰는 테크닉이었으나 화이트니 하는거보고 따라해본결과 매우 잘통하는게 느껴져서 빈도를 늘렸다. 추천하는 스킬이다.

 

리셋패턴의 경우 요즘 애용하는 패턴은 KKB 손으로 지상마무리를 한 뒤 앉아약발로 하단콤보 시동을 하거나 상대 늦잡풀을 깨기위해 잡기무적이 있는 턴펀치를 사용하는건데 사실 이건 내가생각하기엔 궁여지책인거 같기도 하다. 그냥 늦기본기 쓸줄알면 늦기본기로 깨는게 좋을거 같은데 내가 늦기본기를 못한다 ㅠ

 

칙칙이의 스크류어퍼 커맨드 변경으로 인해 점프그랩쓰기가 이제 쉬워졌다. 모으기 캐릭터중에 네칼리와 함께 유이하게 아래~위 모으기가 없는 캐릭터가 된것이다. 그러므로 점프그랩 쓸수만 있다면 자주 활용해주자.

 

쉬미할땐 가능하다면 앉아강손-강스크류펀치로 강하게 때려주는게 좋다. 혹은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뒤로걷다 앉아중손 - 중 그랜드블로도 가능하다.

 

그리고 히트확신이라고 부르는건데 앉아중손이후 약 그랜드블로가 살짝늦게 캔슬해도 히트하므로 히트확신스럽게 가끔 맞추는 경우가 있다. 게다가 이게 3F 프레임트랩으로 그랜드블로가 캔슬되므로 상대가 움찔하고 내미는 기본기에 맞춰 블로가 히트되는 올 ㅋ 스러운 경우도 있으므로 나쁘지 않은 테크닉이다.

 

스트레이트이후 CA 혹은 서서강손 이후 CA는 히트확인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다. 실전에선 상황확인이 가능하므로 노릴만한데 서서강손 - CA의 경우 공중히트가 되면 CA가 헛치기때문에 비추하고 스트레이트 CA는 공중히트라도 상관없이 들어가므로 추천한다.

 

장기에프가 칙칙이를 상대할때 스트레이트를 아머로 막고 스크류드라이버로 잡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스트레이트가 막힐때 CA로 캔슬해주면 장기에게 아주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으니 좋다.

 

끝거리에서 그랜드 블로를 한번씩 써주는것도 나쁘지 않다. 물론 끝거리가 아니면 당신은 죽을수도 있습니다.

 

대략적인 기본기 활용과 운영은 이정도이고 마지막으로 아래는 기상셋업을 적어두겠다. 사실 이걸 내가 다 쓰는건 아니고 주로 쓰는 확정셋업은 그랜드블로 이후 대쉬 셋업, 구석에서 스크류어퍼 이후 밑중발 이후 셋업 정도이고 나머진 감셋하는경우가 꽤 많다. 그럼 여기서 공략을 줄인다.

 

2016년에 3부를 전부 올려서 기분좋고 각 캐릭터별 대전팁을 4부로 올릴까 싶긴한데 언제가 될지 모르겠다 그럼 이만! 

 

새해 복 많이들 받으세요.

 

-----------------------------------------------셋업--------------------------------------------

 

칙칙셋업

 

1. ex스트이후

 

통상낙법 : 약스트레이트-KKB 캔슬 +1 (서서약발)

 

후방낙법 : 약스트레이트-KKB 캔슬 +4쯤 (6F 아무거나)

 

낙법안함 : 약스트레이트-KKB 캔슬-대쉬-앉아강손-서서강발

 

2. 그랜드 블로 이후

 

통상낙법 : 대쉬-서서중발

 

후방낙법 : 대쉬-서서강발

 

낙법안함 : 대쉬-서서중손-서서중손-서서강발

 

3. 스크류 어퍼 이후 (구석)

 

통상낙법 : 앉아중발-서서중발

 

후방낙법 : 앉아중발-서서강발

 

낙법안함 : 앉아중발-대쉬-앉아약발-앉아중발-서서강발

 

4. EX스트 이후 (구석)

 

통상낙법 : 대쉬-서서약발-서서중발

 

후방낙법 : 대쉬-서서약발-서서강발

 

낙법안함 : 대쉬-서서약발-앉아중발-서서강발-서서강발

 

5. 트리거 발파생 이후 (구석)

 

통상낙법 : 서서중발-서서강발

 

후방낙법 : 서서중발-살짝늦게 서서강발

 

낙법안함 : 서서중발-서서강발-서서강손-서서강발

 

6. 트리거 발 추가타 KKB 손 이후

 

후방낙법 : 대쉬-앉아중발-서서강발

 

-------------------------------------

 

디씨글 퍼온거라 반말체는 양해해주세양 ㅎㅅ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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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 Lv01 닉만들기 어렵다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2017-03-15 14:23:27

    두번째 캐릭으로 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ㅎㅎ

     
SF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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