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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 2,298   406 hit   2017-06-18 05:30:43
기타 정보 일본 게임 카탈로그 위키 - 캡콤 파이팅 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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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33 박근혜

캡콤 파이팅 잼

 

장르 : 대전 격투 액션

기종 : 아케이드(시스템 246) / PS2 / XBOX

발매 및 개발 : 캡콤

가동일 (아케이드) : 2004년 10월 8일

발매일 (가정용) : 2004년 12월 2일 (PS2, 6980엔) / 2005년 6월 16일 (XBOX, 5040엔) / 2012년 12월 19일 (게임 아카이브, 1200엔, 오프라인 전용)

포인트 : 캡콤의 격투게임 개발 능력 저하를 보여줌 / 가정용은 추가 요소 없이 부실

 

 

요약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와 뱀파이어, 워저드에서 캐릭터를 모은, SNK의 KOF나 네오지오 배틀 콜로세움과도 같은 자사 크로스오버 드림매치.

 

스위치 태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1 대 1. 캐릭터들이 각 원작을 재현한 시스템으로 싸우는 것이 특징.

 

본작의 오리지널 캐릭터로는 제작이 중단된 '캡콤 파이팅 올스타즈'로 데뷔 예정이었던 잉그리드가 있다.

 

캡콤 격투게임을 집대성한 축제 게임이라는 사전 광고에 기대가 높았지만...

 

 

참전 캐릭터

 

스트리트 파이터 2 - 류 / 가일 / 장기에프 / 베가 / 신고우키 (숨겨진 보스)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 가이 / 로즈 / 카스카노 사쿠라 / 칸즈키 카린

스트리트 파이터 3 - 알렉스 / 윤 / 유리안 / 춘리

뱀파이어 - 데미트리 막시모프 / 아나카리스 / 펠리시아 / 제다 도마 / 파이론 (최종 보스)

워저드 - 레오 / 무쿠로 / 눌 / 하우저

오리지널 캐릭터 - 잉그리드 (난입 캐릭터)

 

 

시스템

 

버튼은 많은 캡콤 격투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약, 중, 강 / 펀치, 킥이 나뉜 6버튼 형식.

 

다음 라운드에서 다른 시스템의 캐릭터로 교체된 경우 계승되는 게이지는 그 시스템의 최대치에 비례한 만큼이다. (예를 들어 최대 3줄 게이지에 2줄이 있는 상태로 라운드를 마치고 최대 2줄을 모을 수 있는 캐릭터로 교체한 경우 1 + 1/3줄인 상태로 시작한다.)

 

스트리트 파이터 2

- 시간차 기상 밖에 서브 시스템이 없고, 파워 게이지도 1줄로 간단하다.

- 그러나 장풍을 제외한 모든 공격이 공중 가드 불능에 공격력과 슈퍼 콤보의 데미지가 높다. 또한 슈퍼 콤보는 스파 제로 3의 X이즘이나 CVS2의 P그루브처럼 레벨 3급 성능으로 고정된다.

- 단, 본작의 숨겨진 보스만 예외적으로 본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른 시스템을 여럿 갖추고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 공중 가드와 다운 회피가 사용 가능. 파워 게이지는 2줄이며, 제로 카운터와 슈퍼 콤보, 오리지널 콤보가 사용 가능한, 제로 3의 Z이즘과 V이즘을 합친 사양이다. 많은 작품에서 맹위를 떨쳤던 오리지널 콤보는 게이지가 길고 가드 데미지 감소, 발동 중 공격을 받으면 게이지가 없어지는 등 여러 모로 약화되었다.

- 오리지널 콤보가 있는 대신 슈퍼 콤보의 성능이 원작에서의 레벨 1 ~ 2급 성능이라 각 기술의 격차가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3

- 블로킹, 슈퍼 캔슬, 리프 어택, 하이 점프, 대시, 다운 회피 (퀵 스탠딩) 사용 가능.

- 파워 게이지 2줄에 EX 필살기와 슈퍼 아츠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파 3 시리즈에서는 슈퍼 아츠를 선택해야 했지만 본작에서는 삭제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뱀파이어

- 체인 콤보, 가드 캔슬, 공중 가드, 대시, 다운 공격, 이동 기상 사용 가능.

- 파워 게이지는 3줄에 ES 필살기와 EX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한 번의 점프로 여러 번의 점프 공격을 낼 수 있는 것도 특징.

 

워저드

- 얼티밋 가드, 하이 점프, 공중 가드, 대시, 다운 공격, 이동 기상 사용 가능. 파워 게이지는 2줄로 레벨업과 미스틱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 시스템상 라운드수가 많을 수록 유리하여 3라운드제냐 5라운드제냐에 따라 캐릭터 등급이 바뀐다.

 

잉그리드

- 파고들기, 하이 점프, 공중 가드, 대쉬, 이동 기상 사용 가능.

- 파워 게이지는 3줄로 캔슬 이동과 슈퍼 아츠를 사용할 수 있다.

- 잉그리드의 슈퍼 아츠는 스파 3와 달리 기술마다 소모하는 게이지양이 다르다.

- 기본 캐릭터이지만 특수한 포지션에 있고, 보통은 CPU전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조건을 만족시키면 난입해오며 테마곡 '아지랑이'가 흐르는 가운데 싸우게 된다. 은근히 명곡이지만 현재 다른 작품에서는 들을 수 없다.

 

 

평가점

 

사장된 작품의 인기 캐릭터인 잉그리드가 정식으로 등장한 것.

- 캡콤 파이팅 올스타즈가 선보였을 때부터 귀여운 외모로 높은 평가를 얻어 작품의 개발 중지 후에도 인형 뽑기 경품으로 피규어가 나오는 등 공식 등장 작품 없이도 혼자 상품이 나올 정도의 인기와 인지도를 바탕으로 드디어 캡콤 파이팅 잼에서 공식적으로 격투 게임에 데뷔하게 됐다. (3D에서 2D가 됐다는 변화가 있었지만.)

- 로리바바 속성인 것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원작부터 존재했던 설정이다. 요컨대 늙지 않고 노화 속도가 느려 외모는 소녀지만 실제로는 할머니라고 불릴 정도의 나이인 것.

 

외부 출연이 흔치 않은 캐릭터의 등장.

- 특히 워저드는 게임으로써는 평가가 낮았지만, 캐릭터나 세계관은 어느 정도 인기가 있었음에도 그동안 외부 출연의 기회가 박했다. (그나마 타바사뿐.) 가정용 이식도 없어서 캐릭터를 만나볼 기회가 부족했기에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이라 볼 수 있다. 후술하는 바와 같이 캐릭터 선정 등에서 찬반양론이 많지만 메인 주인공인 레오, 원래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아닌 하우저와 눌의 참전은 딱히 잘못된 것도 아니고 결코 비판받을 점이 아니다. 하우저와 눌 모두 여전히 덩치가 거대하고 이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형상의 임팩트가 있다.

- 또한 주인공인데 외부 출연은 모리건보다 적었던 데미트리와 주인공이면서 존재감이 희박했던 알렉스도 제대로 참전하고 있다.

 

다양하게 만들어진 데미트리의 '미드나잇 블리스'.

- 이 기술은 상대를 여체화시킨 뒤 흡혈하는, 데미트리의 흡혈귀다움과 뱀파이어 특유의 유희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이 그래픽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피규어까지 있었다. 본작에서 나온 몇 가지 모습도 이후 피규어로 만들어졌다.

- 게메스트의 유명한 오타 '장규라의 슈퍼 우리앗상'(원래는 '장기에프의 슈퍼 래리어트')을 캡콤 개발자가 좋아했는지 이번 작품에서 여체화 장기에프는 '장규라쨩'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또한 류의 여체화된 모습은 극장판 애니메이션인 '스트리트 파이터 2 무비'를 보지 않았으면 눈치채지 못할 소재다. 이외에 카린과 로즈가 미드나잇 블리스를 맞은 모습은 만화 패러디인 등 꽤 정성이 들어가 있다.

 

 

대전 밸런스의 문제

 

시스템이 각 게임 캐릭터마다 제각각이라 정신이 없으나 스파 제로 3나 CVS2 같은 선택제가 없어서 자유도가 낮다.

- 낮은 자유도는 스트리트 파이터 소속 캐릭터에서 두드러지고, 특히 여러 시리즈에 출연했던 캐릭터가 특정 시스템으로 고정되는 모습에서 의문이 남는다.

- 특히 춘리는 시스템이 첫 출전작인 2가 아닌 3이며, 3를 해보지 않은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는 다루기 어렵다고 평가된다. 게다가 3와도 느낌이 달라서 3를 하던 플레이어들도 불평.

- 뱀파이어의 시스템이 압도적으로 유리한 탓에 뱀파이어 캐릭터들이 강하다.

- 가드 캔슬, 이동 기상이 흉악한 방어 능력을 자랑한다. 게다가 게이지양이 많아 한 방도 있고, 게이지가 없어도 체인 콤보로 최소한의 화력이 보장된다.

- 덧붙여 스파 2 캐릭터들은 시스템이 부족하지만 대신 공격력이 매우 높은데다가 거의 모든 기술이 공중 가드 불능인 방식으로 밸런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에 너무 강력한 뱀파이어 캐릭터들과 너무 약한 잉그리드 이외에는 비교적 시스템 밸런스가 잡혀 있다.

 

캐릭터 밸런스의 결점

- 주목받으며 참전한 신캐릭터 잉그리드는 재미도 없고 약하다.

- 공격력과 방어력이 모두 최하위권에 기술 성능도 미묘한 것이 많다. 원래대로라면 강력해야 할 반격기도 몸이 작은 탓에 반격하는 판정까지 작아서 공격을 받아내기 힘들거나, 이펙트가 화려해서 눈치채기 쉽기에 쓰기 힘들다. 연속기도 매우 부실하고, 유리한 거리도 중장거리인 관계로 깎아먹는 싸움을 강요받게 된다.

- 시스템빨에 성능까지 좋은 제다를 필두로, 카린, 아나카리스, 유리안 등의 조합이 좋은 강캐릭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결국 이길 수가 없다. 투극에서 열린 대회에서도 다양한 캐릭터가 나온 듯 했지만 실제로는 저 4명의 캐릭터들이 대부분이었다.

- 제다가 너무 강하기에 약캐릭터도 부각된다. 잉그리드도 있고, 같은 스파 제로 캐릭인데 카린과 달리 최약체인 사쿠라 등은 조절이 부족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기타 문제

 

출전 캐릭터나 작품 선정이 미묘. 등장 캐릭터 수가 21명으로 크로스오버치고는 상당히 적은데다가 참전작의 반절 이상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캐릭터라 편향이 심하다.

- 개발자는 '과거 VS 시리즈에 나오지 않은 캐릭터들을 내보내고 싶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있으나 워저드에서 인지도가 없는 눌과 하우저가 주인공인 타바사(외부 출연이 있었다고는 해도)와 타오, 적 캐릭터 중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보스 캐릭터인 블레이드를 제치고 나오는게 신경쓰인다.

- 다른 시리즈를 봐도 인원 제한 때문인지 켄, 사가트, 모리건 등 기존 크로스오버 작품에서 높은 출연 비율을 가지고 있는 인기 캐릭터들이 배경 신세가 되어버린 점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사람도 많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류나 데미트리와 비슷한 느낌을 가진, 소위 파동승룡계의 캐릭터라 만약 이 캐릭터들이 참전했다면 신선함이 부족해졌을 점을 부정할 수 없지만 본작은 근본적으로 캐릭터 수가 적기에 평소보다 빈 자리가 더 눈에 띈다.

- 격투게임 '시리즈'에서 참전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인지 VS 시리즈에 참전했던 록맨과 스트라이더 히류, 캡틴 코만도, 사오토메 진(원래는 파일럿이지만), 3D 격투게임 시리즈에서는 MVC2에 참전했던 스타 글래디에이터의 하야토와 CVS2에 참전했던 카가미 쿄스케 등의 캐릭터들이 재탕 가능한 도트 데이터가 있음에도 빠져 있다. 각 시리즈별로 고유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명목상 도트를 재활용해도 참전이 어려웠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본작은 작품 수나 캐릭터 수나 모두 부족했기에 만약 이런 캐릭터들이 참전했다면 평가가 좀 더 올라갔을 것임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또한 그 명목도 위에 말한 것처럼 빈틈이 있는지라 캐릭터 수를 희생하면서까지 지켜야 했던 것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캐릭터의 그래픽은 잉그리드(와 장기에프 등 일부)를 제외하고 구작품의 재활용이라 새로움이 없다.

- 뱀파이어의 캐릭터들은 데미트리가 일부 보완되긴 했으나 당시에는 수준급이었던 도트가 본작에서는 명백히 따로 놀고 있다. (본작 말고도 뱀파이어 캐릭터가 등장하는 다른 작품에서도 볼 수 있지만.) 부드러운 움직임의 스파 3, 워저드 캐릭터들과 비교하면 특히나 차이난다.

 

스토리 연출면의 아쉬움

- 본작의 스토리는 '파이론이 심심풀이로 격투가들을 불러모았다'는 적당한 개요. 잉그리드의 코드 홀더 관련 설정도 전혀 언급이 없다.

- 엔딩은 구작들처럼 스토리가 짜여 있는게 아니라 대사 없이 코믹풍 일러스트가 흐를뿐이라 따분하다.

- 일러스트의 퀄리티는 높지만 대부분은 게임 본편과 무관하며, 잉그리드의 엔딩은 대사가 없는 탓에 의미를 알기가 어렵다.

- 엔딩에 한해서는 가론, 리리스, 톤푸, 단테 등 고급진 게스트들이 나온다. 게다가 파이론의 엔딩은 켄, 타오, 빅토르, 더들리 등 본작에 나오지 못한 캐릭터들이 파이론에 도전하는, 매우 자학적인 내용.

- 숨겨진 보스인 신고우키는 원래 CVS2에 등장했던 캐릭터로 고우키 자신이 가진 살의의 파동과 루갈의 오로치의 힘이 섞인 반 폭주 상태라는 설정이었지만 SNK가 관련되지 않은 본작에서의 설정은 불명. 그냥 고우키를 출연시키는게 더 낫지 않냐는 의견도 많다.

 

 

총평

 

격투게임의 1인자였던 캡콤의 격투게임 복귀작이자, 게임과 도트 제작 능력이 현저히 떨어졌다는게 들통난 매우 아쉬운 작품.

 

단순하게 갖고 놀기에는 캐릭터 수가 적은 것 외에 신경이 쓰이지 않으나 하다보면 그 얕음이 보이게 된다.

 

제작진의 열성과 애정이 부족함을 유저에게 그대로 전해버린, 주요 대상이었을 캡콤의 전작들에 빠져 있던 세대에게 외면당하고 버려진 작품이었다.

 

여담이지만 이런 꼴이 나버린 가장 큰 이유는 CVS2 이후 캡콤 사내에서 '2D 격투게임은 이미 낡은 방식이고 도트를 찍는게 고통스럽다'는 비난의 의견이 나오면서 '뱀파이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등의 프로듀서이자 중심적인 존재였던 후나미즈 노리타카를 비롯한 개발진이 빠져버리고, 남은 소수의 직원들로 개발됐기 때문.

 

 

이식

 

2004년 12월 2일에는 PS2, 2005년 6월 16일에는 XBOX판이 발매됐다.

 

하지만 덤 따위 없는 적당함에, 예전의 캡콤이라면 있을 수 없을 정도의 날림 이식.

 

일단 아케이드판에서는 사용 불가능이었던 보스 파이론과 신고우키를 쓸 수 있다. (당연히 플레이어 버전은 약화.) 추가 요소는 그 뿐.

 

덕분에 발매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신제품을 1980엔에 떨이치는 매장도 있었다.

 

 

여담

 

잉그리드와 같이 캡콤 파이팅 올스타즈의 등장 캐릭터로 발표된 D.D.와 루크는 잉그리드와 달리 이대로 어둠에 묻혀버리는가 싶었지만, 스마트폰 앱인 오토 레인저에서 결국 출연하게 됐다. 그러나 이들이 출연한지 불과 10개월만에 서비스 종료.

- 지금 와서는 '누구?', '잉그리드의 덤' 정도의 대접이지만 버림받지 않은 것만으로 좋다고 해두자.

- 스트리트 파이터 5의 공식 사이트인 '섀돌루 격투 연구소'의 '캐릭터 도감'에도 D.D.와 루크의 소개가 있다.

 

별로 평가가 좋지 않았던 본작이지만 '스파 3 서드를 PS2로 이식하게 된 계기'라는 의외의 업적이 있다. PS2 호환 기판으로 만들어졌기에 PS2 이식도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는데, 본작이 만들어지면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PS2에서의 스파 3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이 거의 그대로 실현되었기 때문이다.

 

유명 플레이어들 덕분에 투극 본선은 열기에 가득 찼었지만 예선에서는 무려 참가 인원 부족이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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