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이어 정발판 오로치사가 합본 이야기
2009년 끝물에 나온데다 PSP판의 악명때문에 킹오파를 좀 해본 분들에게도 그저 이식도가 좋지 않은 합본 정도로만 알려져있는 게임인데,
이 정발 PS2버전은 좀 다른 의미로 엉망입니다.
정발할때 뭘 잘못 건드렸는지 본래 북미판에 없었던, 제품판에 들어가지 말아야할 기능이 몇개나 들어간채로 그냥 발매되어있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치트기능을 살펴봅시다
여담인데 2009년의 저는 이 치트기능의 존재를 알고 있었더군요. 아예 기억에서 지웠었나봅니다.
모든 게임, 모든 상황에 일시정지를 해보면 치트메뉴가 시작부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에도 언급이 없는것이, 소비자가 쓰라고 의도한 기능이 아닌것은 분명합니다.
해외 자료를 뒤져봐도 관련 자료가 없는걸 보면, 모종의 이유로 정발판에만 생긴 문제가 맞는것 같습니다.
세부항목은 시리즈마다 다르지만, 에뮬레이터 치트와 다를바가 없는 날것의 그것입니다.
항목을 보면 좀 옛날 치트긴 하네요
정식 PS2 콘솔버전에서 유일하게 에뮬식 치트를 써볼 수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이걸로 이 합본이 게임을 어떻게 이식했는지 원리를 어느정도 알 수 있는데,
이 합본의 챌린지모드, 연습모드 등은 모두 게임을 그냥 실행한 다음, 외부 코드와 에뮬 치트를 떡칠해서 억지로 구현한 것입니다.
연습모드는 1P 체력무한, 시간 무제한, 파워게이지 맥스, 2P 프랙티스 에너지를 활성화시킨 채 외부코드를 곁들인 것이고,
챌린지모드에서 숨겨진 캐릭터들 해금되는 방식도 그저 Enable Hidden Chars 옵션의 기본설정이 On 이 되도록 만들었을 뿐입니다.
기술력이 부족해 내부코드 수정을 최소화하는 식으로 이식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치트기능을 쓰면 연습모드에서 타이머를 불러올 수도 있고, 항상 스턴이 나게 할 수도 있고 난장판 그 잡채
참고로 연습모드에서 엑스트라 게이지는 항시 기폭상태가 걸려있는데,
이 기폭상태만큼은 치트를 아무리 건드려도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아예 외부 코드로 항시 기폭상태가 되도록 고정이 되었나봅니다.
기폭상태 연습만 하던가, 어드밴스트 게이지 연습용으로만 써야합니다.
셀렉화면에 들어온채로 숨겨진 캐릭터 치트를 켜면, 이렇게 핵롬이나 에뮬레이터에서나 볼 수 있던 투명 커서까지
숨겨진 캐릭터 옵션이 두종류가 있는데,
Enable Hiddne Chars 옵션은 이 게임에서 보상으로 히든캐릭터 해금해줄때 쓰는, 캐릭터만 해금하는 기능이고
Boss Code/Timer Stop은
바로 DIP 스위치 기능입니다.
보스 선택 외에도 타이머 스톱과 같은 부가효과 + 화면에 각종 정보가 표시되기까지, 기판의 그것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94 루갈 - 게닛츠까지는 고를 수 있는데 오로치나 '98 오메가루갈 선택이 불가능한걸 보면
딥스위치에서 선택 코드가 존재하는 보스들만 치트로 구현해둔것 같습니다.
아니면 옛날 고릿적 에뮬치트를 가져와서 그런거던지요
콘솔판에서 정상 선택이 가능한 '98 오메가 루갈 선택조차 구현을 못한걸 보면 역시나 코드를 다루는 기술력의 문제가 아닐까 싶군요.
흠칫하게 만들었던 당장 뒤져라 옵션
바로 죽이는건 아니고 체력1짜리 빈사상태로 만듭니다
Auto-win On 이라는 요상한 항목도 있는데
플레이어 풀체력 + 상대체력 1 + 타이머 0초로 설정해서 아무런 조작없이 승리하게끔 만든 옵션입니다.
상대가 1초정도 움직일 수 있지만 무슨짓을 해도 결과는 뒤집을 수 없습니다ㅋㅋ
상시 체력 회복상태에 있는 적을 쓰러뜨려라!
상대방 체력이 서서히 회복되는 버프가 걸려있는데 그걸 이기면 됩니다.
?
치트로 타이머 생성 + 피니시 라운드
챌린지모드에서도 별짓이 다 됩니다.
기본적으로 효과가 상충되는것은 활성이 안되기도 하고
게임 시작하기도 전에 너무 과하게 치트를 걸어버리면 게임이 뻗어버립니다.
PS2 자체를 리셋해줘야합니다.
결론은 치트는 적당히
게시물 작성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드 몇번 넣고 적당히 수정으로 만져주면 연습모드도 뚝딱할텐데
슨크 최근 네오지오이식들 특히 킹옵97gm은 정말 아쉽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