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틀페이지 운영진입니다.
운영진에게 게시판에서 가장 자주 이용되는 신고, 건의 기능에 대해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공지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신고, 건의 기능에 대한 의견 개진
신고, 건의 기능의 경우 그 내용에 대해서 타 회원의 의견 개진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견 개진이 특정 회원에 대한 비난 여론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근절하고자 "신고(건의) 게시물 작성자에 대한 비난 금지" 조항을 마련하였으나 제대로 준수되지 않은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물론 이러한 조항의 준수 여부에 대해 운영진으로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부분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사과 말씀드립니다.
한편으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서는 "비난과 비판의 경계는 어디까지인가?" 라는 의문점이 들 것입니다. 사실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정확하게 제시한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다만 신고(건의) 게시물 그 자체는 "신고(건의) 회원이 운영진에게 전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회원-운영진"의 관계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적어도 이 운영진에게 게시판에서만큼은 "다른 회원과의 논박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관철 또는 타인을 설득시킨다거나, 다수 여론에 편승하여 신고(건의) 회원을 이겨먹으려는 생각 자체를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2. 운영진에게 게시물 관리에 대하여
1번의 의견 개진의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하여 제재 조치를 완료한 게시물이나 답변을 완료한 건의에 대해 기존에 공지 용도로 쓰고 있었던 댓글 금지 기능을 활용해왔습니다.
그러나 댓글 금지의 기준이 작성 회원으로 하여금 매우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명확한 기준선이 없기 떄문에 이 공지를 작성한 시점으로부터 2페이지 이내의 관련 게시물에 대해서는 모두 댓글 금지를 해제했습니다.
댓글 금지 해제에 따른 관리는 앞선 1번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운영해나가겠습니다.
3. 신고, 건의 게시물의 처리 여부에 관하여
대부분의 신고 게시물은 그 제재 사례가 정형화되어 있으나, 회원 상호간 대립, 규정 적용의 모호함, 제재의 필요성은 느끼나 적용할 규정 자체가 없는 경우 등 처리에 시간을 요하는 경우가 이따끔씩 발생해왔습니다.
외람된 말씀이지만 저희 운영진 또한 사회인이고 특히나 중대한 사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따로 시간을 내서 회의를 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다만 지체되는 시간동안 만큼, 피해를 입은 신고 회원의 고통을 저희 운영진은 당연히 모를 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이트 운영만큼이나 운영진 개개인 또한 각자 현실적인 문제에 대응해야 하는 존재이기에,
처리에 다소 시간이 지연되더라도 조금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빌어 사이트 운영에 도움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배틀페이지 운영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