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커뮤니티에 한국 이야기 나오면 자주 보이는 논쟁
+32 (18) |
|

|
|
| 1 |
| Lv49 빛당태 느낌 주는 방법을 아는 | 2026-05-11 11:35:23 |
| 2 |
| Lv50 이느니느 스트레이트 플러쉬 브레이커 | 2026-05-11 11:40:31 |
될놈을 도와준거지
| 3 |
| Lv50 Muika ㅎㅎㅎ | 2026-05-11 11:42:55 |
아닌데? 우리 선진국 아닌데? 더 풀어줘!!!
| 4 |
| Lv04 뇜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1:43:02 |
지원받은거도 크고
국가 단위로 악에 받쳐 살았거든...
| 5 |
| Lv52 베르다드 고민 해결사 | 2026-05-11 11:43:27 |
Re 1. 빛당태 (클릭하면 이동)
둘다 맞긴한데 한국인이 아닌 입장에서는 상상도 못할 상황이니까요.
미국이 도와준 수많은 국가중에서 한국 제외하고는 하나도 성공한 케이스가 없고
오히려 개판이 된 경우가 많으니
그런 시선에서의 상식상에서는 절대 미국이 도와줘서는 성공할수 없다가 상식인데
또 한편으로 사실을 아는 사람입장에서는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지만 미국이 도와준게 사실이니
아마 서로 이야기하면서도 인지부조화가 왔을겁니다.
| 6 |
| Lv47 트리플 어그로를 끄는 | 2026-05-11 11:43:34 |
지리의 힘 읽도들 와야
| 7 |
| Lv51 울트라하이퍼 할 일 없는 | 2026-05-11 11:46:11 |
둘다 + 시기적 운
셋 중 하나라도 없었으면 안됐음
| 8 |
| Lv52 베르다드 고민 해결사 | 2026-05-11 11:48:29 |
Re 4. 뇜 (클릭하면 이동)
비단 한국만 지원받은게 큰게 아니니까 더 인지부조화가 왔을겁니다.
가령 개판났던 아프칸 같은 경우 미국이 지원한 전쟁무기만 9조 5천억원어치라고 하니까요.
지원해준거 대충보면 블랙호크에 M16소총과 M4소총, 험비에 야간투시경과 스캔이글 드론에 C-RAM까지
한국에 지원해줬으면 더더욱 효과를 봤을 다양한 첨단무기들을 지원해줬는데도
개판이 났었던걸 보면....
말씀하신대로 악에 받쳐서 살아온게 크다고 봅니다.
| 9 |
| Lv55 뭉뭉이 한 표 행사한 | 2026-05-11 11:56:20 |
둘다이긴한데 비율로 따지면 스스로의 도움아니 누군가의 희생이지
불편부당한일도 많고 인권문제도 많았고, 나라의 가스팅도 한몫했다고도 봄 나랏일에 대를 위한 희생은 불가피하다
진짜 단기간에 이정도로 발전할려면 누군가(세대)의 덕(희생이란말은 너무 아픔;) 없이는 정말로 힘들듯
| 10 |
| Lv39 HandRing 새내기 | 2026-05-11 11:58:15 |
어느쪽도 하나 빼면 말이 안되니
전부다 + 운 이게 맞음
| 11 |
| Lv11 시죠 타카네 새내기 | 2026-05-11 12:02:13 |
북한때문도 큰듯
저 씨발놈보다는 진짜 잘나가야된다 저 개새끼하면서 이악문것도 무시 못할듯
| 12 |
| Lv46 서라운드 글 좀 읽을 줄 아는 | 2026-05-11 12:19:01 |

한번씩 양 옆나라에서 버프를 넣어줌
| 13 |
| Lv13 증서 기타나 칠까 | 2026-05-11 12:27:20 |
양자택일이 아니라, 둘다야...
| 14 |
| Lv39 HandRing 새내기 | 2026-05-11 12:32:18 |
Re 12. 서라운드 (클릭하면 이동)

| 15 |
| Lv06 이카렌 혼자보기 아까워 | 2026-05-11 12:37:31 |
물고기를 던져준 게 아니라 잡는법을 가르치듯이
1회성 자금지원이 아니라 기업가들을 연결해서
지속성장이 가능하게 만든 게 주효했다고 생각함
한국이 수출주도성장을 아무리 하고싶다해도
기술력도 없는 물건을 사 줄 고객를 구하기가 힘든법인데
마셜플랜으로 이어진 미국 유럽 한국이 다 군사정권이 생기면서
군부들간의 커넥션을 이용해 기업가들을 연결해놓은게 지금까지 이어져옴
대표적으로 정주영회장이 조선소 설립하면서
영국은행에 대출받고 그리스에 수주받을때
밴플리트 장군의 도움이 없었으면 힘들었을거라고 생각함
| 16 |
| Lv05 무조건태클거는놈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2:45:34 |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있겠지만 지정학적 위치가 대단히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함.
| 17 |
| Lv44 택이 배페 죽돌이 | 2026-05-11 12:52:56 |
전 저거보다 어떻게 이 나라는 2차 대전 이후 최빈국에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단기간에 성공했는가 이게 더 궁금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호옹
| 18 |
| Lv50 미사카미코토 게임에 관심이 있는 | 2026-05-11 13:05:28 |
Re 12. 서라운드 (클릭하면 이동)
ㅁㅊㅋㅋㅋㅋㅋ
이거 맞다
| 19 |
| Lv52 강일 동물을 좋아해요 | 2026-05-11 13:10:31 |
개도국이라고!
| 20 |
| Lv47 AV이루칸 저는 알바가 아니에요 | 2026-05-11 13:23:48 |
근데 일본도 핵 맞고 일어난거라 어찌보면 미국이 도와줘서 선진국 된거 아님?
| 21 |
| Lv54 쿄리 | 2026-05-11 13:47:30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일본은 사실 한국에서 전쟁터진게 가장 컸음 전범국이라서 맥아더가 일본을 걍 농업국가로 만들 생각 하고 있었고 차근차근 절차 밟고 있었는데
한국에서 전쟁터져서 그 수혜를 받아서 어마어마한 지원을 받고 그걸로 망가진 경제를 다 복구해버림
| 22 |
| Lv60 엔쥴로스 프로 포커 플레이어 | 2026-05-11 13:51:08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걔넨 원래 열강체급이어서 케이스가 다름.
| 23 |
| Lv56 비원고전의상실 새내기 | 2026-05-11 15:22:48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그래도 히로시마, 나가사키, 도쿄만 폐허인 일본은 사정은 나을걸요
한국은 부산제외하고 죄다 전쟁으로 폐허였으니
| 24 |
| Lv46 파높파노 풀하우스 브레이커 | 2026-05-11 15:58:02 |
둘 다 맞음
| 25 |
| Lv01 고기만두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6:29:48 |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어려운 일이 많았는데
여기까지 온거 새삼 대단하다고 느껴지네
여러가지 많았는데..
| 26 |
| Lv01 만루홈런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7:34:34 |
존재 자체가 희망고문
| 27 |
| Lv53 하늘두더지 스트레이트 플러쉬 브레이커 | 2026-05-11 17:39:39 |
여러가지 우연이 겹쳤지 뭐
| 28 |
| Lv45 비로우 급성 심근 경색 진단 | 2026-05-11 21:09:32 |
나라가 한창 성장해야 할 때 인재 유출이 안된게 가장 큰 것 같음
육로 통해서 어디 가지도 못하고
그나마 가장 가까운 나라라고는
1980~90 년 기준으로 제대로 발전도 안 된 중국 아니면
불구대천의 원수 급인 일본 두 나라 뿐이니
| 29 |
| Lv44 창호G 성인 | 2026-05-11 21:20:27 |
이해안되면 인정하렴~
| 30 |
| Lv52 산탄사격 풀하우스 브레이커 | 2026-05-11 23:02:47 |
돈주는 미국
여러모로 베낄 답안지인 일본이 바로 옆에 존재
경쟁상대인 북한
기본베이스로 유교와 입신양명
365일 춥고 더운것보단 나은 사계절의 존재
| 31 |
| Lv52 액션RPG 삐약 삐약 | 2026-05-12 12:07:03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열강 때 개발한 기술 기술자들 싹 사라진 게 아니라 맨땅에 헤딩하는 거랑은 많이 다름
| 32 |
| Lv47 zealotsut 커미션 받아요 | 2026-05-12 15:39:07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윗분들 말씀대로 체급이 달랐음
![]() |
기타(ETC) 게시판 관리 기준 (v 21.1.1) (21) |
|
2016-02-09 12:33:33 |
438748 |
![]() |
게임관련 게시물들은 게임 게시판쪽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32 (40) |
|
2016-06-18 09:44:28 |
242679 |
![]() |
혐오 표현에 대한 운영진 입장입니다 +24 (78) |
|
2021-06-05 00:56:34 |
118344 |
![]() |
분노를 유도하는 게시물은 열받는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17 (39) |
|
2022-07-17 15:21:38 |
117747 |
| 313,342 |
나홀로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에서
|
|
20:44:30 | 46 |
| 313,340 |
최루액 훈련 중 이성을 잃은 훈련병
+1
|
|
20:15:42 | 193 |
| 313,339 |
![]() [곽튜브] 첫사랑과 재회한 모태솔로의 결말 - 라오스 下
+2
|
|
20:13:55 | 77 |
| 313,338 |
레고 본사도 기절할 미친 재능
+1 (2)
|
|
20:12:47 | 187 |
| 313,337 |
청량리농수산물시장 홈페이지 오픈
+2 (1)
|
|
19:49:03 | 349 |
| 313,336 |
![]() JYP 웃수저들 때문에 밥그릇 지키기 드럽게 힘드네 / 가짜 김효연 심야 라디오 ...
+2
|
|
19:45:35 | 124 |
| 313,335 |
XXXX님의 바나나킥 빵을 만들어봤습니다.
+1
|
|
19:09:58 | 180 |
| 313,334 |
![]() 알바가 예쁘고 10배로 요란한 알바| 카페ㅣ워크돌ㅣ프나 지원, 아이들 미연
+2
|
|
19:04:34 | 185 |
| 313,333 |
ASUS ROG 20주년 에디션
+3
|
|
19:00:04 | 249 |
| 313,331 |
제네시스 마그마GT 유출
+12 (5)
|
|
17:43:52 | 749 |
| 313,330 |
기억도 안나는 사람 장례식에 초대됐다
+14 (30)
|
|
17:33:40 | 1023 |
| 313,329 |
![]() [트릭컬, 패러디] 에슈르의 퍼펙트 마법교실
+5
|
|
16:59:30 | 200 |
| 313,328 |
같은 종족이라도 개체값이 중요한 이유
+23 (5)
|
|
16:38:51 | 1082 |
| 313,327 |
![]() 버튜버 / 우타노 & 아르란디스 ] W-B-X 〜W-Boiled Extreme〜
+3
|
|
16:36:13 | 56 |
| 313,326 |
![]() 씹덕은 퍼리다
+8
|
|
16:34:42 | 668 |
| 313,325 |
반다이의 프라모델 사출 기술력
+12
|
|
16:26:27 | 689 |
| 313,324 |
![]() 야구드라마를 쓰는데 작가가 야구를 모름
+23
|
|
16:25:11 | 745 |
| 313,323 |
![]() 자기를 이긴 사람의 말은 잘듣는 디지몬
+13 (1)
|
|
15:46:47 | 900 |
| 313,322 |
![]() 전생 생활마법사 만화 - 2
+13
|
|
15:35:22 | 394 |
| 313,321 |
![]() 영영 + 0+0 (고속도로 트로트 메들리)
+3
|
|
15:23:19 | 165 |
| 313,319 |
![]() 거제 야호 전파중인 태양
+5
|
|
15:18:24 | 371 |
| 313,318 |
AI 그림에서 위화감이 느껴지는 이유
+12 (1)
|
|
15:15:24 | 918 |
| 313,317 |
![]() [트릭컬] 볼디가드
+2
|
|
14:51:47 | 175 |
| 313,315 |
증여? 지금 증여라고 함?
+28 (24)
|
|
13:43:45 | 1434 |
| 313,314 |
존 시나 인스타 근황
+8 (6)
|
|
13:23:39 | 1147 |
| 313,313 |
주호민 - 나의 길을 간다
+3 (10)
|
|
12:50:45 | 629 |
| 313,312 |
![]() ??? : 이 팀은 웰시코기와 3연전을 해도 한 경기 정도는 질 것이다
+6
|
|
12:45:42 | 659 |
| 313,311 |
시간의 오카리나 리메이크 처음 해보는 유저
+9 (1)
|
|
12:22:39 | 1087 |
| 313,310 |
今天不是明天 (feat. 兰音Reine) - PIKASONIC
|
|
12:12:26 | 71 |
| 313,309 |
여성들도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여성문화
+10 (1)
|
|
12:09:22 | 904 |
둘다 맞음
우리나라도 노력했고 미국 도움이 큰것도 맞고
굳이 논쟁할 필요가 있나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