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강의 기적이 진짜 기적인 이유
+28 (23) |
|

|
1. 한조각 님이 이 게시물을 보며 좋아합니다.
|
| 1 |
| Lv07 륀동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29 07:04:43 |
| 2 |
| Lv50 하아민 삐약 | 2026-05-29 07:13:51 |
킹직히 박통 없었으면 동남아 루트 탔을꺼같긴함
| 3 |
| Lv47 트리플 어그로를 끄는 | 2026-05-29 07:24:53 |
조선시대때부터 내려오던 인적, 문화적 자본의 힘도 컸던 것 같음.
그게 없었으면, 이 정도로 뭉칠 수 있었을까 싶기도.
| 4 |
| Lv42 Sandman 덱스 | 2026-05-29 07:31:08 |
마오쩌둥이 문화대혁명 삽질 한것때문에 우리 발전할 텀을 번것도 큰 찬스죠
시진핑도 한번 해주지 않으려나 기대중이긴한데 좀더 노망나야 가능한가 지금은?
Re 2. 하아민 (클릭하면 이동)
일제 강점, 625로 인한 리셋은 맞긴한데
독재정권은 정권유지를 위해 기존 기득권과 야합하는게 더 쉬운 방안이라 글쎄...
80년대에 전두환이 기업들 지맘대로 조지고 야합하고 했던게 그거
| 5 |
| Lv47 AV이루칸 저는 알바가 아니에요 | 2026-05-29 07:34:09 |
박정희 정도면 반 반 정도인데 5개년 계획 하기 전에는 지원금 해먹어서 미국이 너 자꾸 그리면 돈 끊는다 소리 듣는거도 본인이라.
| 6 |
| Lv46 마키 심의에 걸릴까 불안한 | 2026-05-29 07:39:03 |

이게 경제적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정치적으로도 굉장한 플러스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정치적 양극화는 심해지고 있지만, 중도층의 규모, 어지간하면 안바뀌지만 선넘으면 바로 투표로 대답하는 지지층들의 존재가 폭주를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효과는 점점 떨어지고 있지만....ㅠ.ㅠ)
| 7 |
| Lv01 만루홈런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29 07:49:41 |
군부 독재가 온갖 패악질을 저질러 놓고도 경제 성장 하나로 합리화를 하는데 그게 아직도 먹힐 정도로 매우매우 큰 공이긴 함
| 8 |
| Lv52 팔엽일도류 히히 새 글이다 | 2026-05-29 08:30:56 |
국가발전의 방향성 만큼은 그 누구도 비교 못할 안목이긴 했지
박수칠때 떠났으면 더할나위 없었겠지만...
| 9 |
| Lv42 주누리 새내기 | 2026-05-29 08:44:57 |
일본옆이라는 위치가 크지 않았을까
대일청구권이나 여러 기술협조?긴빠이등
존나 못살아도 일본한테 져서는 안된다 같은 반일감정까지
| 10 |
| Lv53 하늘두더지 스트레이트 플러쉬 브레이커 | 2026-05-29 08:55:46 |
박통 포지션에서 국가 내다버리고 본인 주머니만 챙기는 권력자들이 수두룩 빽빽이었던 걸 보면, 그래도 할 일은 했던 사람이라고 볼 수 있음. ..
그 와중에 부작용도 상당했고, 희생당한 사람들이 많아서 훌륭하다고는 절대 얘기하기 어렵지만,
결국 기회도 기회인데 소수의 천재? 라기보다는 나라를 바꿀 인재? 같은 게 없다면 힘들다고 봄. (정치인 포함 기업가들이나 전문가들)
| 11 |
| Lv53 스피어 여기가 아닌가보다 | 2026-05-29 09:08:18 |
군부독재의 부작용으로 전두환을 만들어낸 원인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어서...
| 12 |
| Lv54 쿄리 | 2026-05-29 09:35:58 |
Re 10. 하늘두더지 (클릭하면 이동)
Re 11.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부작용이야 진짜 많지만 결국 한국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공을 세웠다는걸 부정할 수는 없는거 같음
그래서 평가가 반반인거죠 괜히 놀림 삼아서 반인반신이라고 불리는게 아니긴 함
| 13 |
| Lv53 므슈멜로덮밥 눈팅하고 있는 | 2026-05-29 09:41:30 |
2000년대초 중국의 폭발적 성공으로 이득 본 것도 크다고 생각함
| 14 |
| Lv44 택이 배페 죽돌이 | 2026-05-29 09:48:33 |
2차 대전 이후 산업화 성공한 나라 몇 있음
2차 대전 이후 민주화 성공한 나라 몇 있음
2차 대전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 둘 다 성공한 나라 한국말고 또 있을런지 궁금함
| 15 |
| Lv11 시죠 타카네 새내기 | 2026-05-29 09:54:30 |
진짜 막차 깔쌈하게 탄거 자체가 기적이긴한듯
| 16 |
| Lv33 AkaKnight 명예의 전당에 기록된 | 2026-05-29 09:57:06 |

| 17 |
| Lv41 유성공맨 구극역량 | 2026-05-29 10:11:00 |
인생(?)은 타이밍
| 18 |
| Lv49 라이트닝최 킹오파 이야기가 많은 | 2026-05-29 10:29:31 |
Re 10. 하늘두더지 (클릭하면 이동)
당장 전두환만 해도...전땡이 3저호황 빨리 끝내고 심지어 IMF의 진짜 원흉이라는 시각도 있으니
| 19 |
| Lv12 샤디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29 10:44:18 |
공이 있다고해도 아직도 전대통령이 내란일으키게 만들고 스타벅스가 저지랄하는데 야당에서 먹어서 응원하자 조롱하는 원인이 되는 시점에서 용납할순 없음
| 20 |
| Lv13 증서 기타나 칠까 | 2026-05-29 11:17:19 |
모든 중진국들이 선진국 못가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하나같이 예외없이 정치로 귀결됨
우리나라가 성장하는 스토리는 베트남, 태국등 다른나라에도 어느정도 적용가능함.
하지만 딱하나 정치가 뒷받침 못함
우리나라가 민주화 못했다면 아직도 중진국이었고,
북한과 국방력이 엇비슷한 상황에 코리아 리스크는 더더욱 비중이 커져서 힘들수도 있었음.
| 21 |
| Lv54 냉장고 할 일 없는 | 2026-05-29 11:17:46 |
군사정권 시기에 누굴 앉혀놔도 똑같이 발전했을거다 라는 말같지도 않은 if 들이대는 인간들도 있는데 군사정권 특유의 강행성이 기반을 확실히 다졌다고 생각함
단점은 결국 독재정권이 되는거라는 점이지만..
| 22 |
| Lv46 서라운드 글 좀 읽을 줄 아는 | 2026-05-29 11:17:50 |
박통의 업적은 죽어야할때 잘 죽은것까지가 업적임
| 23 |
| Lv11 메카자코 | 2026-05-29 12:34:50 |
중국의 성장도 반도체도 이리 저리 진짜 타이밍 위치 모두 운 좋은 국가 맞음 진짜..
| 24 |
| Lv45 aries | 2026-05-29 13:25:24 |
딱 수도이전까지만 하고 총맞았으면 어땠을까 if궁금하긴함
| 25 |
| Lv44 창호G 성인 | 2026-05-29 19:51:07 |
미국의 전초기지라서 그영향도 한몫함...그래서 중공업부터 많은 경제발전할 산업이 자리잡음...
애초에 국산품애용 이런 정책을 할수있던게 한수지 싶음.
태풍의 눈이라 지정학적 힘든지역인데 그게 경제 성장에는 도움이 됐던거 같음
| 26 |
| Lv47 STEVE 섯다 브레이커 | 2026-05-29 20:59:32 |
누가해도 똑같았을까 과연
| 27 |
| Lv46 펰펰펰펰펰카 평범한 | 2026-05-30 05:50:00 |
정치인들의 경제 그거도 영향이지만
정치가가 나라 좆되게 만들때 그거에 맞서서 피흘린 우리들의 어머니아버지 할머니할아버지들의 공이 컷다고 생각함
산업화때 갈려나간 인력도 인력이고 말이죠
경제계획 이런거도 문제지만 저항하지 않았으면 그대로 꼬라박았지
| 28 |
| Lv12 Sapiella 새내기 | 2026-05-31 16:01:55 |
Re 14. 택이 (클릭하면 이동)
대만이요...
미래가 막히긴 했지만 산업화 + 민주화는 성공하긴 했지...
![]() |
기타(ETC) 게시판 관리 기준 (v 21.1.1) (21) |
|
2016-02-09 12:33:33 |
438752 |
![]() |
게임관련 게시물들은 게임 게시판쪽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32 (40) |
|
2016-06-18 09:44:28 |
242681 |
![]() |
혐오 표현에 대한 운영진 입장입니다 +24 (78) |
|
2021-06-05 00:56:34 |
118344 |
![]() |
분노를 유도하는 게시물은 열받는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17 (39) |
|
2022-07-17 15:21:38 |
117747 |
| 313,347 |
![]() 태양 신보 챌린지 같이 찍은 리센느
|
|
22:00:29 | 4 |
| 313,346 |
스타워즈 우주전
|
|
21:27:42 | 67 |
| 313,345 |
![]() 블아) 임신한 아카리(2)
+6
|
|
21:10:26 | 204 |
| 313,344 |
![]() 블아) 임신한 아카리(1)
+5
|
|
21:04:31 | 212 |
| 313,343 |
![]() 음방 최장시간 엔딩요정 기록찍은 걸그룹
+2
|
|
21:03:00 | 135 |
| 313,342 |
나홀로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에서
|
|
20:44:30 | 133 |
| 313,340 |
최루액 훈련 중 이성을 잃은 훈련병
+1
|
|
20:15:42 | 366 |
| 313,339 |
![]() [곽튜브] 첫사랑과 재회한 모태솔로의 결말 - 라오스 下
+2
|
|
20:13:55 | 152 |
| 313,338 |
레고 본사도 기절할 미친 재능
+1 (3)
|
|
20:12:47 | 383 |
| 313,337 |
청량리농수산물시장 홈페이지 오픈
+2 (1)
|
|
19:49:03 | 520 |
| 313,336 |
![]() JYP 웃수저들 때문에 밥그릇 지키기 드럽게 힘드네 / 가짜 김효연 심야 라디오 ...
+2
|
|
19:45:35 | 172 |
| 313,335 |
XXXX님의 바나나킥 빵을 만들어봤습니다.
+1
|
|
19:09:58 | 223 |
| 313,334 |
![]() 알바가 예쁘고 10배로 요란한 알바| 카페ㅣ워크돌ㅣ프나 지원, 아이들 미연
+2
|
|
19:04:34 | 233 |
| 313,333 |
ASUS ROG 20주년 에디션
+3
|
|
19:00:04 | 314 |
| 313,331 |
제네시스 마그마GT 유출
+13 (5)
|
|
17:43:52 | 836 |
| 313,330 |
기억도 안나는 사람 장례식에 초대됐다
+14 (33)
|
|
17:33:40 | 1156 |
| 313,329 |
![]() [트릭컬, 패러디] 에슈르의 퍼펙트 마법교실
+5
|
|
16:59:30 | 216 |
| 313,328 |
같은 종족이라도 개체값이 중요한 이유
+23 (5)
|
|
16:38:51 | 1171 |
| 313,327 |
![]() 버튜버 / 우타노 & 아르란디스 ] W-B-X 〜W-Boiled Extreme〜
+3
|
|
16:36:13 | 59 |
| 313,326 |
![]() 씹덕은 퍼리다
+9
|
|
16:34:42 | 726 |
| 313,325 |
반다이의 프라모델 사출 기술력
+12
|
|
16:26:27 | 739 |
| 313,324 |
![]() 야구드라마를 쓰는데 작가가 야구를 모름
+24
|
|
16:25:11 | 807 |
| 313,323 |
![]() 자기를 이긴 사람의 말은 잘듣는 디지몬
+13 (1)
|
|
15:46:47 | 951 |
| 313,322 |
![]() 전생 생활마법사 만화 - 2
+13
|
|
15:35:22 | 414 |
| 313,321 |
![]() 영영 + 0+0 (고속도로 트로트 메들리)
+3
|
|
15:23:19 | 170 |
| 313,319 |
![]() 거제 야호 전파중인 태양
+5
|
|
15:18:24 | 393 |
| 313,318 |
AI 그림에서 위화감이 느껴지는 이유
+12 (1)
|
|
15:15:24 | 962 |
| 313,317 |
![]() [트릭컬] 볼디가드
+2
|
|
14:51:47 | 186 |
| 313,315 |
증여? 지금 증여라고 함?
+28 (24)
|
|
13:43:45 | 1494 |
| 313,314 |
존 시나 인스타 근황
+8 (6)
|
|
13:23:39 | 1192 |
그래서 왜 한국만 선진국으로 발전했지를 연구한다고 들은거 같은데